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비서국 회의를 열어 당내 규율준수 기풍을 세우고 간부들의 '비혁명적 행위'에 강도 높게 투쟁해야 한다고 다그쳤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국은 주요 당사업 문제 토의를 위하여 6월 1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회의를 소집했다"면서 김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2022.6.13
▲ 북한 김정은, 비서국회의 주재... "간부들 비혁명적 행위에 투쟁 전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비서국 회의를 열어 당내 규율준수 기풍을 세우고 간부들의 "비혁명적 행위"에 강도 높게 투쟁해야 한다고 다그쳤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국은 주요 당사업 문제 토의를 위하여 6월 1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회의를 소집했다"면서 김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했다고 보도했다. 2022.6.13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통일부는 13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최근 개최된 노동당 중앙위 제8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자위권을 강조하며 '강대강 투쟁'과 '국방력 강화를 천명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추가적인 후속 동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대남, 대외 노선과 관련해 강경한 기본 입장을 재확인하였으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모든 행위에 대해선 용납할 수 없고 추가 도발 시에는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대화를 통해 남북 간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으며, 북한도 이에 호응해 오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 위원장이 지난 8~10일 진행된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하면서 "자위권은 곧 국권 수호 문제"라며 "우리의 국권을 수호하는 데서는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우리 당의 강 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원칙"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북한은 전원회의에서 대남, 대외 정책이 논의된 사실을 공개하면서도 세부 내용은 알리지 않았다.

북한은 보도 바로 다음날인 12일 오전에는 서해상으로 방사포 5발을 발사하며 무력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북한 코로나 발열자수, 감소세... 외형상 상황 호전됐다고 판단 가능"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 대변인은 북한이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에 이어 12일 개최한 당 중앙위 비서국 회의에 대해서는 "5차 전원회의 후에 김정은 총비서 주재로 열어 당 규율 강화 등을 통한 결정 사항 관철을 위한 통제 장치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관련 기사: 김정은, 비서국회의 열어 간부기강 지적... "비혁명적 행위 투쟁").

조 대변인은 "전원회의에 이어 개최된 것을 이례적으로 보고 있진 않다"며 "북한은 2021년 1월 당 규약을 개정하면서 기존 정무국을 비서국으로 바꾼 바 있다. 그 전에도 정무국 회의는 열렸기 때문에, 비서국 위상이 강화됐다고 평가하기에는 조금 이른 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대변인은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선 "북한 발표 추세가 계속되면 북한이 6월 중 코로나 위기가 해소됐다고 발표할 가능성도 있겠다"고 전망했다.

조 대변인은 "북한 당국 발표에 따르면 신규 발열자 수가 3만 명 대로 내려오는 등 발열자 수 감소세가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오늘(13일) 보도를 보면 격리, 치료 인원은 6만5000여 명으로 통계 발표 후 가장 낮은 숫자를 보이고 있다"며 "북한 발표만 놓고 보면 외형상 상황이 호전됐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인용해 지난 11일 오후 6시부터 12일 오후 6시까지 24시간 동안 발생한 유열자 수는 3만 6710여 명이라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지난 4월 말부터 이날까지 전국에서 발생한 발열 환자는 총 446만 9520여 명이며 이 중 440만 4210여 명이 완쾌되고 6만 5230여 명이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그:#북한,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