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수정 : 2일 오전 7시 15분]

국민들은 정치 분야에서는 국민의힘 후보들을 압도적으로 선택했지만, 교육에서는 달랐다. 진보와 보수 교육감의 균형을 맞춘 것이다.

진보 교육감 9 대 보수 교육감 8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1일 서울 서대문구 한 빌딩에 마련된 선거 사무소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지켜보며 박수치고 있다. 2022.6.1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1일 서울 서대문구 한 빌딩에 마련된 선거 사무소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지켜보며 박수치고 있다. 2022.6.1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
ⓒ 임태희 선본

관련사진보기

 
2일 오전 7시 현재, 진보 교육감 후보들이 17개 시도 가운데 9곳에서 앞서고 있다. 서울 조희연, 인천 도성훈, 광주 이정선, 울산 노옥희, 세종 최교진, 충남 김지철, 전북 서거석, 전남 김대중, 경남 박종훈 후보가 바로 그들이다. 이들 가운데 광주 이정선 후보와 전북 서거석 후보는 중도 성향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 인물이다.

'전교조 OUT'과 '학력신장'을 내세운 보수 교육감 후보들은 8개 지역에서 앞서고 있다. 부산 하윤수, 대구 강은희, 대전 설동호, 경기 임태희, 강원 신경호, 충북 윤건영, 경북 임종식, 제주 김광수 후보가 바로 그들이다. 이들 가운데 설동호 후보는 중도 성향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 인물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유초중고 교육은 진보와 보수 9대 8로 구성된 교육감들이 이끌어가게 됐다.

이 같은 결과는 직전 선거보다는 진보 교육감 숫자가 5명 줄었지만, '국민들이 여전히 교육혁신을 선택한 결과'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진보 교육감에 대한 압도적 지지는 일단 거둬들인 것으로 봐야 한다.

직전 2018년에 치러진 17개 시도교육감 선거에서 진보 교육감은 14곳에서 당선됐다. 2014년엔 13곳이었다. 직선제가 첫 시행된 2010년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교육감이 6곳에서 당선된 점을 감안하면 2014년 이후 '진보 교육감 주도 시대'가 8년간 지속된 셈이다. 

직전 선거에서 3명뿐이었던 보수 교육감들은 2배인 8명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보수 후보 단일화를 이룬 부산, 대구, 울산, 경기, 충북, 경남, 제주 가운데 울산과 경남만 빼고는 모두 승리했다.

'보수 단일화' 7곳 가운데 5곳 승리

보수 후보 단일화 노력이 커다란 힘을 발휘한 결과다. 학력저하론과 반전교조를 내세운 선거운동을 펼쳐 논란을 일으켰지만, 일정 정도의 성과를 얻은 것이다.

이 같은 선거 결과에 따라 윤석열 정부가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외고)·국제고의 존치'와 일제고사(학업성취도 전수평가) 실시를 놓고 진보와 보수교육감 사이에 마찰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후보(가운데)가 1일 오후 출구조사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게 나오자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후보(가운데)가 1일 오후 출구조사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게 나오자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세종시교육감으로 3선이 유력한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오마이뉴스>에 "이번 교육감 선거 결과는 국민들이 대한민국의 교육혁신을 이뤄온 진보 교육감에 대한 신뢰를 다시 한 번 보여준 결과"라면서 "이는 국민들이 교육감 투표를 정치인에 대한 투표와는 구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보수 후보들 가운데 일부가 반전교조 선거운동을 펼친 것에 대해 아쉬움이 있지만 진보와 보수를 떠나서 교육의 미래를 함께 이야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보수 성향의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자는 "진보교육은 획일적인 편향교육을 시키다보니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평가도 없고 숙제도 없고 훈육도 없는 교육이 되었다"면서 "학부모들의 선택에 따라 공교육을 내실화하겠다. 이번 선거기간 동안 만난 도민들께서는 이구동성으로 '제발 이번에는 경기교육을 바꿔 달라'고 말씀하셨다"고 밝혔다.

안승문 교육개혁전략포럼 전략위원장은 교육감 선거 이후에 대해 "진보, 보수 대결 식의 이념대결을 넘어서서 아이들을 중심에 놓고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향한 합의를 추진하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태그:#교육감 선거, #진보 교육감, #보수 교육감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