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호용 전 특전사령관 전속부관을 지낸 최종대 불암회 사무총장.
 정호용 전 특전사령관 전속부관을 지낸 최종대 불암회 사무총장.
ⓒ 구영식

관련사진보기


강원도 강릉 출신인 최종대(육사 31기) 예비역 대령은 현재 불암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불암회'는 육군사관학교 근처에 위치한 '불암산'에서 따온 것으로 지난 1988년 정호용 전 육군특수전사령부(특전사) 사령관이 주도해서 만든 '별들의 모임'이다. 육사 11기부터 20기까지의 장성 출신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정 전 사령관이 현재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종대 사무총장은 정호용 전 사령관이 50사단장으로 재직했을 때와 12.12 신군부 반란(1979년) 직후 특전사령관으로 발령났을 때 그의 전속부관을 지냈다. '전속부관'은 장군의 비서역할을 하는 보직이다. 50사단과 특전사에서 정 전 사령관의 전속부관으로 지낸 시간만 2년이 넘는다. 그래서 최 사무총장은 5.18광주민주화운동(아래 5.18) 당시 정 전 사령관의 행적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사로 꼽힌다. 최근 두 차례에 걸쳐 5.18광주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5.18진상조사위)의 조사를 받은 이유다. 

"특전사 여단은 작전배속... 전교사·31사단에서 책임져야"
 
2012년 6월 24일 오전 서울 월드컵공원에서 열린 '제1회 특전사마라톤 대회' 개회식에서 12.12쿠데타, 5.18광주학살 관련자인 국방부장관을 지낸 정호용 특전사전우회 회장과 전두환 대통령 경호실장을 지낸 장세동 전 안기부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연단에 앉아 있다.
 2012년 6월 24일 오전 서울 월드컵공원에서 열린 "제1회 특전사마라톤 대회" 개회식에서 12.12쿠데타, 5.18광주학살 관련자인 국방부장관을 지낸 정호용 특전사전우회 회장과 전두환 대통령 경호실장을 지낸 장세동 전 안기부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연단에 앉아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최종대 사무총장은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불암회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5.18 당시 정호용 전 사령관의 행적을 증언했다. 그는 "전속부관은 사령관을 항상 따라 다닌다"라고 전제한 뒤 "정호용 사령관이 (1980년) 5월 20일부터 광주에 4~5번 왔다갔다 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최 사무총장은 "우리 부대(3.7.11공수특전여단)가 광주에 가 있으니 가본 것이고, 가서는 우리 부대가 임무를 수행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전교사(전투병과교육사령부)와 협조할 게 없는지 (등을 점검했다)"라며 "갔다 와서는 직접 본 현지 상황을 육본(육군본부)에 보고하기도 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오마이뉴스>가 지난 2021년 5월 단독 입수해 보도한 정호용 전 사령관의 진정서(5.18진상조사위 제출자료)에 따르면, 정 전 사령관은 지난 1980년 5월 20일을 시작으로 5월 21일과 23일, 26일 등 총 네 차례에 걸쳐 헬기를 타고 광주를 직접 방문했다고 주장했다. 쟁점은 그가 광주를 현지 방문해서 진압작전을 지휘했느냐 여부다. (관련기사 : [단독] 드디어 입 연 정호용 "노태우가 날 5.18 책임자로 몰아 제거" http://omn.kr/1t84i) 

이와 관련해 최 사무총장은 "정호영 사령관은 거기(작전지휘)에서 벗어나 있었다"라며 "우리 부대가 작전배속됐기 때문에 배속받은 2군사령관과 전교사령관, 31사단장이 책임져야 하고, 그 계선상에서 임수를 수행하게 돼 있다"라고 주장했다. 

정 전 사령관도 5.18진상조사위에 제출한 진정서에서 "네 차례에 걸쳐 총 80여 시간 (광주) 현지를 방문하여 인사·군수 지원 업무를 수행했을 뿐이다"라며 "(나에게는) 작전 지휘권이 없었다"라고 작전지휘권 행사 의혹을 일축했다.

"작전지휘권 이원화 주장은 책임회피"

이어 최종대 사무총장은 "5.18진상조사위에서 두 번에 걸쳐 조사하러 왔다"라며 "위원회에서는 보안사(국군보안사령부, 전두환) 계통과 계엄사(계엄사령부, 이희성) 계통이라는 작전지휘권의 이원화 문제를 집요하게 물었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육군본부-2군사령부-전투교육사령부-31사단-공수여단'이라는 정식지휘계통('계엄사 지휘계통')과 달리 '보안사-특전사-공수여단'('보안사 지휘계통')을 통해 5.18 진압 작전지휘가 이뤄졌을 것이라는 의혹이 계속 제기돼 왔다. 

최 사무총장은 "그것은 군대의 생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주장이다"라며 "특전사는 (예하여단을) 작전배속해줬기 때문에 작전배속을 받은 31사단장과 전교사령관이 현지 지휘관으로 작전지휘를 하게 돼 있다. 그래서 이광로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내무위원장이 (5.18 진압작전을) 조사해서 '군사적인 지휘 책임은 31사단장인 정웅 장군(소장)과 전교사령관인 윤흥정 장군(중장)에게 물어야 한다'라는 결과를 내놨다"라고 지적했다. 

"현지 지휘관들인 31사단장과 전교사령관이 (시위가 크게 일어나는 것을) 예상도 못했고, (진압할) 준비도 안 돼 있었다. 그래서 (5.18 진압이) 어려워졌다. 31사단장과 전교사령관이 제대로 못해서 지휘부실이 있었다. 그런데도 작전지휘권이 이원화돼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책임 회피다."

최 사무총장은 "이희성 계엄사령관과 윤흥정 장군은 육사 동기생(8기)으로 개인적으로도 가까웠다. 그래서 이희성 사령관이 '화합해야 할 때 왜 징계하느냐?'라며 (이광로 국보위 내무위원장의 조사결과를) 덮어 버렸다"라며 "윤흥정 장군은 (예편한 뒤) 체신부장관으로 영전했다"라고 말했다.  

최 사무총장은 "윤흥정 장군이 가고 소준렬 장군이 (전교사령관으로) 와서 작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라며 "윤흥정 장군은 기회주의적으로 왔다가 (장관으로) 가버렸고, 소준렬 장군의 책임 하에 적극적인 평정작전이 이뤄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정호용, 노태우 이후 유력 주자여서 '5.18 책임자'로 공격받아"
 
1990년 1월 당시 김영삼 민주당 총재(오른쪽), 김종필 공화당 총재(왼쪽)와 청와대에서 긴급 3자 회동을 갖고 민정, 민주, 공화 3당을 주축으로 신당 창당에 합의했음을 발표한 뒤 청와대를 나서는 모습.
▲ 3당 합당 발표한 노태우, 김영삼, 김종필 1990년 1월 당시 김영삼 민주당 총재(오른쪽), 김종필 공화당 총재(왼쪽)와 청와대에서 긴급 3자 회동을 갖고 민정, 민주, 공화 3당을 주축으로 신당 창당에 합의했음을 발표한 뒤 청와대를 나서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호용 5.18 책임론'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호용 전 사령관은 전두환 보안사령관과 노태우 수도경비사령관, 박준병 20사단장, 이희성 계엄사령관과 함께 '광주학살 5적'으로 불렸다.

최 사무총장은 "31사단장과 전교사령관이 임무수행에 실패한 책임을 정호용 사령관에게 전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또한 정호용 사령관이 이후 총장도 하고, 장관도 하고, 국회의원도 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정 전 사령관은 5.18 이후 출범한 5공과 6공에서 육군 참모총장, 내무부·국방부 장관, 13·14대 국회의원을 지내는 등 승승장구했다.

최 사무총장은 "(1990년) 3당 합당 즈음에 국회의원이던 정호용 사령관은 노태우 대통령 이후의 유력한 (대권)주자 중 한 명이었다"라며 "그래서 공격받은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정 전 사령관도 5.18진상조사위에 제출한 진정서에서 "1988년 노태우 대통령이 3당 합당을 하는 조건으로 야당 JP(김종필), YS(김영삼)에게 본인을 정계에서 제거한다는 각서를 써 준 후 본인을 5.18 당시 작전지휘를 한 책임자로 몰고 국회의원직을 박탈당했다"면서 "그 후 본인은 전두환 장군과 같이 5.18의 책임자로 매도되었고 1996년에 처벌을 받게 됐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5공) 청문회 이후 모든 언론기관에서 본인을 5.18 책임자로 거론하여 매도되었으나, 본인은 실제로 5.18 진압 작전에서 지휘권, 특히 발포와 관련하여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었다"라고 자신의 5.18 책임론을 부인했다. 

5.18 책임론 부인한 정호영 

최 사무총장은 "정호용 사령관은 원부대 사령관으로서 간접적이고 도덕적인 책임은 있지만 작전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률적(사법적) 책임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당시 동료들에게 들은 얘기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두 개의 탄창에 총알 30발을 휴대하도록 돼 있는데 처음 출동했을 때에는 탄창을 통합보관했다고 한다"라며 "그런데 시위군중이 격화되니까 어느 순간에 탄창을 나눠줬다고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사격은 상관의 명령에 의해 현장에 있는 지휘관이 결심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실질적인 사격 지시 명령 체계는) 대대장과 여단장 사이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 전 사령관이 2021년 두 차례 5.18진상조사위에 제출한 진정서에는 충정부대 작전명령, 광주 출동 경위, 실탄 분배와 자위권 발동 지시, 작전 지휘 이원화와 지휘소 설치, 소준열 전교사 사령관에게 전두환 장군 친서 전달, 오인사격 현장 방문과 부상자 위문, 장세동 특전사 작전참모의 광주 출동, 노태우 대통령에 의한 5.18 책임자 매도 등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민주정의당의 창당 자금 모금, 언론통폐합,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 설립 참여, 보안사령관 보직 관련 노태우 장군과의 갈등, 고건 교통부 장관 입각 추천, 대통령 임기 6년을 7년으로 조작한 사건, 보안반장 김충립 소령 강제전역 사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하지만 그는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등과 함께 기소돼 지난 2006년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고, 형이 확정된 이후에는 훈장과 연금이 박탈됐다.
 
1980년 5월 28일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한 계엄군 탱크들이 도로에 세워져 있다.
▲ 5.18민주화운동 진압한 계엄군 탱크들 1980년 5월 28일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한 계엄군 탱크들이 도로에 세워져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최종대, #정호용, #5.18, #특전사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