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감학원 희생자 위령비를 보고 있는 정근식 위원장과 위원들
 선감학원 희생자 위령비를 보고 있는 정근식 위원장과 위원들
ⓒ 진실화해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전원이 지난 28일 선감학원 옛터에 있는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 신고센터 등을 방문해, 실태조사를 벌였다. 진실화해위원회 위원 모두가 과거사 현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감학원은 일제가 지난 1942년 경기도 안산 선감도에 설립한 소년 강제수용소다. 일제가 물러간 뒤에는 경기도가 1982년까지 운영했다. 40여 년 동안 수많은 소년이 끌려가 강제노동과 구타, 굶주림, 성폭행 등 인권유린을 당했다. 구타와 굶주림을 피해 도망치다 수많은 이가 목숨을 잃었고 암매장 당했다.

정 위원장 등은 이날 선감학원피해 생존자인 김영배 선감학원아동피해대책협의회 회장 등에게 인권침해 피해 실상을 들었다. 이들은 정진각 선감학원사건피해자신고센터 사무국장 안내를 받으며, 선감역사박물관과 희생 아동 위령비, 희생자 묘역 등을 둘러봤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지난 2021년 5월부터 선감학원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진실화해위원회에 따르면 40년 동안 선감학원에 수용됐던 소년은 최소 4691명이다. 희생자 묘역에는 선감학원 내에서 폭력과 질병으로 사망하거나, 섬을 탈출하려다 바다에 빠져 죽은 원생들의 시신이 묻혀 있다. 그 수는 약 150구로 추정된다.

지금까지 선감학원 사건과 관련해 170여 명이 진실화해위원회에 진실규명 신청서를 접수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대다수 신청인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 피해 신청인 중 절반 가량이 보호자가 있었지만 수용 과정에서 보호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았고, 나머지 아동들도 본인 동의 없이 강제 수용됐다.

현재는 참고인 대면조사, 선감학원 운영 자료 분석, 단속 및 수용 관련 자료 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권위주의 정권 시기 요보호 아동 정책의 법리적 문제와 단속과정에서 작동한 공권력의 구조적 원인, 선감학원 운영실태를 조사해 피해의 원인과 규모를 밝힐 계획이다.

정근식 위원장은 "국가가 보호 대상인 사회적 약자를 '부랑아'라는 치안·선도의 대상으로 만들어 폭력과 보호의 이중성을 지닌 반인권적 법리 안에 가둬 인권을 침해했다"며 "위원들과 함께 현장을 둘러보고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청취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진실규명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선감학원, #진실화해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