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빠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더 많고, 더 나은 일상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시민이 주도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론과 디지털 플랫폼을 만들고 운영해왔습니다. 대한민국 밖 세상에서도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민주주의를 혁신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지난 2월과 3월, 빠띠 크루들은 해외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 내용을 2편에 걸쳐 소개합니다.

'디지털 플랫폼으로 협력을 만드는 사람들'에 이어 2편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만드는 의사결정'을 주제로 다양한 주체가 운영하는 온라인 공론장 사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빠띠는 공론장을 단순히 '여러 사람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화를 넘어 깊고 의미있는 논의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것이 더 필요할까요? 고민의 과정에서 만난 해외의 디지털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1:1로 깊은 논의를 주고 받는 토론 플랫폼, 디베이트 아트 
 
디베이트 아트의 1:1 토론 배틀 화면
 디베이트 아트의 1:1 토론 배틀 화면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관련사진보기

 
디베이트 아트(https://www.debateart.com/)는 1:1 토론 배틀 기능을 주력으로 한 온라인 토론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플랫폼 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현재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토론 배틀을 볼 수 있으며, 토론자가 확정되지 않은 오픈챌린지 상태의 토론은 직접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1:1 토론 배틀에서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두 사람이 찬성과 반대로 나눠져 각자의 주장을 글로 주고 받습니다. 한 가지 입장을 취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의견을 말해야하다보니 깊은 논의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1로 경쟁하는 방식이라 매 토론마다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는데요. 종합 승자를 가리는 방식과 토론의 각 요소에 대해 승자를 가리는 방식 중 토론을 시작한 사람이 무엇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승패의 기준이 달라집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논리적 주장, 자료의 신뢰성, 토론 태도 등이 각 요소가됩니다. 각각의 기준에 맞춰 토론 과정을 지켜본 다른 유저들이 승자와 패자에 투표하고, 토론 주제 및 결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추가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리워딩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토론에 참여하거나 승자로 지목되면 플랫폼 내에서 사용 가능한 크레딧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크레딧은 나중에 자신이 진행하는 토론이 더 많은 사람에게 잘 보이도록 강조 표시를 추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찬반 주장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 키알로 
 
(왼) 주제에 대한 찬반 주장이 기록된 토론 페이지 (주제: 인간이 없는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까요?) (오) 전체 찬반의견을 볼 수 있는 토론 토폴로지
 (왼) 주제에 대한 찬반 주장이 기록된 토론 페이지 (주제: 인간이 없는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까요?) (오) 전체 찬반의견을 볼 수 있는 토론 토폴로지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관련사진보기

 
키알로(https://www.kialo.com)는 '세상을 더 사려깊게 만든다'는 미션으로 만들어진 공동 의사결정 도구입니다. 키알로에는 다양한 주제의 토론이 올라오는데요. 토론에 참여하고 싶은 누구나 찬성, 반대로 입장을 표현하고, 자신의 주장을 남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남긴 의견에 대해서도 찬성과 반대 의견을 달 수 있는데요. 이 의견은 새로운 주장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으로 사용자들은 해당 주제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학습하기도 하고, 여론을 파악하며(토론 토폴로지) 의사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키알로에서는 총기 규제나 음란물의 윤리성 등 첨예한 주제나 외계인의 존재, 마블 대 DC 등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주제의 토론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제안할 뿐만 아니라, 특정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싶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죠. 

풍부한 논의로 그룹 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플랫폼, 루미오 
 
하나의 타래 안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루미오 화면
 하나의 타래 안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루미오 화면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관련사진보기

 
뉴질랜드에서 시작된 루미오(https://www.loomio.com/)는, 누구나 그룹을 개설해 자신이 원하는 의제를 설정하고, 함께 토론할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의사결정 플랫폼입니다. 특정 소재나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고 싶은 사람을 멤버로 초대하여 그룹을 만들고, 하나의 타래(스레드, threads) 안에서 의견 제안, 토론, 투표 등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멤버들은 타래에 차곡차곡 쌓이는 내용을 읽으며 정보를 놓치지 않고 흐름을 파악해 토론과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타래가 길어지는 경우에는 타임라인에서 주요 투표를 요약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투표의 경우 찬반 투표(proposal), 점수 투표(score), 우선순위 투표(ranked choice), 일정 투표(time poll) 등 7가지 중 주제에 적합한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투표가 열리면, 그룹의 멤버들은 투표에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작성하며 토론을 이어나갑니다. 특정 멤버를 멘션(언급, 태그)하여 답글이나 질문을 남길 수도 있고, 토론에 필요한 파일이나 링크도 첨부할 수 있습니다.

투표가 종료되면, 결과는 자동으로 그래프나 도표로 만들어져 모든 멤버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표 결과에 대해 코멘트를 추가하여 정리할 수도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멤버들 간 공동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멤버와 그룹을 형성하여 투명한 과정으로 의사결정을 해 나가는 과정이 루미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숙의와 의사결정을 만드는 플랫폼, 빠띠 타운홀 

빠띠에도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숙의와 의사결정을 위한 플랫폼 빠띠 타운홀(https://townhall.kr/)에서는 참여자들이 주체가 되어 투표, 토론, 배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능 '투표'에서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선택지를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도록 열어놓고 진행해 결과를 나눠볼 수도 있죠. 이외에도 점수나 객관식 투표 등 다양한 방식의 의견 수렴도 가능합니다.
 
2018 행정안전부 실패박람회 참가자 토론에 타운홀이 활용된 모습
 2018 행정안전부 실패박람회 참가자 토론에 타운홀이 활용된 모습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관련사진보기

 
서로 대립하는 두 가지 주장에 대한 토론과 투표를 진행하는 경우, 참여자가 각 의견을 들으며  원하는 선택지를 고르는 방식도 있습니다. 바로 배틀 형식인데요.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토론자는 투표 참여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타운홀의 배틀 투표 기능을 활용해 '혐오사이트를 폐쇄해야할까?' 라는 주제로 정책배틀을 진행하는 모습
 타운홀의 배틀 투표 기능을 활용해 "혐오사이트를 폐쇄해야할까?" 라는 주제로 정책배틀을 진행하는 모습
ⓒ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관련사진보기

 
배틀 기능을 활용해  '혐오사이트를 폐쇄해야할까?'라는 주제로 정책배틀을 열어보기도 했는데요. 참여자는 각각 찬성과 반대 주장을 들으며 자신의 의견을 선택하거나 옮겨보기도 하고, 발표자는 실시간 반응을 보며 토론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참여자가 청중에 머물지 않고 의사결정 과정에 함께 참여할 수 있었지요.

빠티 타운홀, 의견과 응원 등 소통하는 플랫폼

빠띠 타운홀에는 이외에도 제안을 남겨 의견을 표현할 수도 있고, 발표자에 박수를 보내는 응원 등의 재미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함께 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빠띠는 우리 사회의 더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론장이 만들어지고, 이 공간에서 모두가 자유롭고 안전하게 이야기 할 수 있길 바랍니다. 그렇기에  디지털을 활용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일상적으로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안전한 공론장이 늘어나도록 새로운 도전을 계속 이어 나가려고 합니다.

덧붙이는 글 | [협업문의]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parti.coop 
데모스엑스 demosx@parti.coop


태그:#빠띠, #디지털플랫폼, #루미오, #키알로, #온라인공론장
댓글

민주주의를 혁신하고 사회의 여러 영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툴킷, 플랫폼, 커뮤니티를 만드는 민주주의 활동가들의 협동조합입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기: https://parti.coop/posts/173)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