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가 과거 언론 칼럼을 통해 "출산을 하면 애국, 셋 이상 다산까지 하면 위인"이라고 주장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정의당은 "이 정도 수준의 사람들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윤석열 정부가 여성을 출산의 도구로만 생각하는 반인권적 정부임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2012년 10월 29일 <매일신문>에 실린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칼럼 '[의창] 애국의 길'. 당시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외과 교수였다.
 2012년 10월 29일 <매일신문>에 실린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칼럼 "[의창] 애국의 길". 당시 정 후보자는 경북대병원 외과 교수였다.
ⓒ 매일신문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문제의 칼럼은 2012년 10월 29일 대구 일간지 <매일신문>에 실린 '[의창] 애국의 길'이다. 정 후보자는 해당 칼럼에서 "요즘 와서 보면 지금만큼 애국하기 쉬운 시절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소위 '때'를 만난 것인데 바로 '결혼'과 '출산'이 그 방법"이라며 "결혼만으로도 당장 예비 애국자가 될 수가 있고, 출산까지 연결된다면 비로소 애국자의 반열에 오른다. 만일 셋 이상 다산까지 한다면 '위인'으로 대접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독신남성은 결혼한 남성에 비해 35%, 독신여성은 결혼한 여성보다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22%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노르웨이의 연구보고서와 '폐암 환자의 경우 배우자가 있는 사람이 독신인 사람보다 훨씬 오래 산다'는 미국 메릴렌드대 연구팀의 조사결과를 거론하면서 "암 치료의 특효약은 결혼이라는 말"이라고도 언급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010년 <조선일보>에 '출산 기피 부담금'이란 제목의 칼럼을 기고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을 빚었던 것과 같은 맥락인 셈이다(관련기사 : '출산기피부담금' 이창양 "정책 대안 소개, 실현 불가능" http://omn.kr/1ya4l ).

이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자, 정 후보자는 따로 낸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칼럼은) 10여 년 전 외과 교수로서 저출산 현상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으로 다양한 의견 중 하나로 개진했던 것"이라며 "앞으로 보건복지부장관으로 취임하면 저출산 고령화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고민과 검토를 통해 인구정책을 준비해나가겠다"고 해명했다.

정호영 후보자 "저출산 현상에 대한 다양한 의견 중 하나 개진한 것"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열린 윤석열 정부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열린 윤석열 정부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분위기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11일) 현안브리핑을 통해 "'출산 기피 부담금을 물리자'는 이창양 장관 후보자에 이어 정호영 장관 후보자도 '암 치료의 특효약은 결혼'이고 '출산을 하면 애국이고 셋 이상 다산까지 하면 위인'이라는 황당무계한 생각을 언론 지면에 실은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윤 당선인 측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그는 특히 "(이번 논란만 아니라) 여성가족부를 폐지한 후 설치하려는 가칭 '인구가족부' 명칭에서도 여성의 재생산권을 저출생을 포함한 인구정책의 수단으로 바라보는 천박함이 배어있다"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1979년 UN 34차 총회에서 공식 채택한 여성차별철폐협약은 임신과 출산에 있어 여성의 신체적 자기결정권과 건강권을 확립했고, 우리나라 역시 1984년 12월 이 협약을 비준했다는 사실을 윤 당선인과 그 주변 사람들을 알지 못하나, 아니면 모른 척 하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사 검증 기준을 밝히라는 반복되는 이야기를 차치하고라도 윤 당선인은 대체 여성의 결혼과 출산 등 여성 인권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명확히 밝히시라"고 촉구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같은 날(11일)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저출산 정책을 총괄하게 될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가 과거 '결혼과 출산은 애국'이고, '결혼은 암 치료의 특효약'이라고 쓴 칼럼이 논란이 됐다"며 "그러나 논란보다 놀라운 것은, 이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무책임한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본인의 이름과 얼굴을 걸고 쓴 칼럼인데 어떻게 갑자기 스스로 쓴 자신의 의견이 다양한 의견 중 하나가 될 수 있나"라며 "'결혼과 출산은 애국'이라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철학과 가치인가. 아무리 과거라 해도, 이는 분명 지금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말씀"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장관 후보자로서 자신의 말과 글에 책임을 지고, 돌아보고, 진정으로 사과하는 자세가 바람직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태그:#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칼럼, #이창양, #저출생 정책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