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딩, 너희들과 희로애락한 지, 그 희로애락을 시로 써온 지 30여년, 그리고 여기 이곳의 너희하고는 3년, 올가을에는 너희하고 이런 약속을 하였지? '내 너희에게 시를 한 편씩 선물하마.' 갖가지 너희의 아름다움을, 발칙스러움을, 변화무쌍함을, 찬란함을 너희 밖으로 불러내 나무로, 시로 보여주겠노라고."
- '시인의 말' 중에서
"내 너희들에게 시를 한 편씩 선물하마." 이봉환 시인은 3년 동안 동고동락한 중딩 제자들에게 그 약속을 지켰다.
▲ <중딩들>(푸른사상시선) 시집 표지  "내 너희들에게 시를 한 편씩 선물하마." 이봉환 시인은 3년 동안 동고동락한 중딩 제자들에게 그 약속을 지켰다.
ⓒ 안준철

관련사진보기

 

<중딩들>, 이봉환 시인의 여섯 번째 시집 제목이다. 어렵다. 시가 어렵다는 말이 아니다. 쉽고 유쾌하고 발랄한 시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그것만이 아니어서 소개할 몇 편의 시를 고르는 것이 여간 어렵지가 않다. 일단 내 취향에 맞는 시부터 한 편.
 
"수업시간마다/떠든다고 지적을 받을 때마다/인상을 쓰던 솔희가/그런데 웬일?/간만에 활짝 웃는다/누굴 보고 웃나?/웃음을 따라 가보니/거울 쪽이다/거울 속의 저를 보고/저리 환해지는 것이다/그토록 저를 좋아하니/솔희야 너는 쓰것다*/저 안에 환한 네가/또 숨어 있으니/그리 예쁘게도 웃으니/사랑 주고받으며/누군가와도/잘 살겠다/그러면 됐다" 
 - '저를 사랑하는 솔이'/이봉환 시집 <중딩들>(푸른사상), 2022년
*'다행이다, 좋겠다.'라는 뜻의 전라도 말.
 
한 편 더 소개하고 글을 이어가보자. 제목은 '장필오가 좀 전에'다. 이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 이름은 이봉환 시인이 무안청계중학교에서 3년 동안 동고동락한 제자의 실명이다. 이름자 석자 중 하나를 살짝 바꾸긴 했지만.
 
"수업을 시작하자마자 필오가 뛰쳐 나온다./목이 타버릴 것 같아요, 살려줘요, 선생님./학생 목이 타면 안 되니까 물 먹고 오라고 보낸다./한참 수업을 하는데 언제 갔다 왔는지 필오가/또 튀어 나온다./그럴 땐 꼭, 얼굴을 찡그리며 바짓가랑이를 움켜잡는다./물을 너무 많이 먹어서 오줌보가 터져버리겠어요, 쌤./빨랑 갔다와라! 화장실 쪽으로 급한 손짓을 한다./학생 오줌보 터지면 큰일이니까, 얼른 보낸다."
- '장필오가 좀 전에'
 
김진경 시인은 "고속도로를 차를 몰고 가면 목적지만 남고 풍경은 스쳐 지나간다. 우리의 삶이 대강 이와 같다. 시인의 일은 거꾸로 목적지를 지우고 스쳐 지나가던 풍경 하나하나를 호명하여 우리 삶의 한 순간을 목적으로 만드는 것이다"라고 표지 추천사에 적고 있다. 아 그렇구나! 시인을 교사 혹은 선생님이라도 바꾸어 써도 좋겠다.

한때는 '교사 시인'이라는 호칭이 유행하기도 했었다. 그는 이제 교사는 아니다. 올 2월에 학교를 퇴임했기 때문이다. 이번 시집이 퇴임 기념 시집은 아니지만 그런 의미를 갖기도 한다. 아이들과 한 약속을 지켰다는 점에서 말이다. 그가 호명한 한 아이의 이름은 정안이다. 때는 바야흐로 가을!
 
"정안이가 오늘 수업도 없는데 도서관에 일부러 와서 그런다/운동장 보도블록 틈에 민들레가 피어서요 샘한테 알려드리려구여/고맙다 정안아 이 가을에, 세상에나 이런 벅찬 일로 오시다니"
- '이 가을에 정안아'
 
시집 뒤표지에는 학생이 쓴 추천사도 있다. 그의 평등한(?) 배려심이 엿보인다. 그런데 녀석이 좀 그렇다. 제 스승을 닮았는지 슬쩍 능청이 들어가 있다.
 
"봉환쌤과 3년 동안 함께한 수업이 모두 좋았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온몸을 써가며 수업을 하실 때나, 친구들의 발표가 재미있을 때, 어쩌다가 발표를 많이 할 수 있을 때는 웃음이 절로 난다. 반면에 쌤이 아재 개그를 하시거나, 손을 백 번 천 번을 들어도 안 시켜주실 때는 기분이 싸해지기도 한다. 이런 저런 추억을 시로 쓰신 봉환 쌤. 우리의 추억이 하나 더 생겨서 좋다."
- 배다은(무안청계중 3학년)
 
배꼽잡고 웃다가 웃음을 계속 지을 수만은 없었던 시를 한 편 더 소개한다.
 
"조원호가, 초코바를 까더니 껍질을 나무가 바람에 낙엽 떨구듯 아주 자연스럽게 흘리고 간다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 아주 대단한 경지!/나무들은 몇천 몇만 번을 얻었다 놓아야 어른이 되는 걸까* 원호가 버리고 간 낙엽이 가을바람에 바스락바스락 운동장 구석을 뒹굴고 있다"
- '조원호가 어른이 된 날'
*언젠가 가을, 수업 들어가다가, 아무도 몰래 후드득 잎들을 놓아버리던 학교 뒤뜰의 은사시나무를 본 적이 있다.

시집 해설을 써주신 최은숙 시인도 교사로서 아이들을 만난 경험이 있고, 지금도 만나고 있는 교사 시인이기에 그것을 모를 리가 없다.
 
"이봉환 선생님의 교실만 특별할 수 없고, 이러저러한 난관이 선생님만 피해 갔을 리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학생들과 더불어 있는 시간이 이렇게 품격 있는 시어로 표현될 수 있었던 건 선생님에게는 다른 시선이 있었기 때문이겠지요. '초코바를 까더니 껍질을 나무가 바람에 낙엽 떨구듯 아주 자연스럽게 흘리고' 가는 조원호를 선생님은 학교 뒤뜰의 은사시나무를 보듯 바라봅니다."
- '작품 해설' 중에서 
 
이제 마지막 시를 한 편만 더 소개하고 글을 마칠까 한다. 시집이 나오기 전에 어디선가 읽고 참 좋은 느낌을 받았던 시다. 물결처럼, 잔물결처럼 조용한 시다. 천방지축들이 난리법석을 치는 중학교에도 이런 아이들이 있을 것이다.
 
처음엔 소리가 없었다 없는 줄 알았다 나질 않았다 물결이니까/파도라면 그 소리 제법일 텐데/기껏해야 저수지의 잔물결일 테니까/한 달이 지났다/두 달이 지났다/물결에 웃음이 일었다/물안개 같은/일렁임이 수면에 조용히 일었다
- '물결이가 전학을 왔다' 
 
이봉환 시인은 30여년 국어교사로 근무하다가 올해 2월 정년퇴임하였다. 1988년 <녹두꽃>에 <해창만 물바다>를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한 뒤 <응강> <밀물결오시듯> <해창만 물바다> 등 여섯 권의 시집을 펴냈다. 시인의 건강과 건필을 빈다.

태그:#이봉환 시인, #푸른사상시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ㄹ교사이자 시인으로 제자들의 생일때마다 써준 시들을 모아 첫 시집 '너의 이름을 부르는 것 만으로'를 출간하면서 작품활동 시작. 이후 '다시 졸고 있는 아이들에게' '세상 조촐한 것들이' '별에 쏘이다'를 펴냈고 교육에세이 '넌 아름다워, 누가 뭐라 말하든', '오늘 교단을 밟을 당신에게' '아들과 함께 하는 인생' 등을 펴냄.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