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 및 민주인사 267인은 11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시국선언'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규탄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 및 민주인사 267인은 11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시국선언"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규탄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지역 시민사회원로 및 민주인사들이 '시국선언'을 통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윤 후보가 공공연하게 정치보복을 언급하며 갈등을 부추기고, 선제타격과 사드추가배치 발언 등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김병욱(대전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 김선건(충남대 명예교수), 김용우(보문감리교회 목사), 김조년(한남대 명예교수) 박재묵(충남대 명예교수)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와 학계·종교계·문화예술계·노동계·언론계 인사 및 시민사회단체 회원 267인은 11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촛불개혁 완성을 위한 시국선언'을 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번 대선은 촛불혁명의 요구대로 낡은 적폐를 청산하고 미래로 나아가느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역사적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특히, 국민들은 기후위기, 에너지 위기, 디지털 전환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혁신과 성찰을 통해 새로운 시대,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라는 준엄한 명령을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낡고 부패한 적폐세력들은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기 위해 극단적으로 저항하고 있다"면서 "21세기 대명천지에 무속의 힘에 의존하는 정치검찰 출신의 대통령 후보가 등장함으로써 선진국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했다.

이들은 또 윤 후보를 '극우파시스트'와 같다고 주장했다. 주 120시간 노동과 최저임금제 폐지를 들먹이고 극단적인 양극화를 당연하게 여기며, 남녀·세대·지역·이념·남북 등 모든 영역에서 갈등과 대립, 반목과 혐오, 증오를 부추기는 극우파시즘의 여러 징후들을 펼쳐 보이고 있다는 것.

뿐만 아니라 정권교체 여론에 기대어 촛불시민들의 염원과 반대되는 정책을 쏟아내더니 급기야 한반도 평화를 파괴하고 경제를 폭망시킬 북한 선제타격과 사드 추가 배치를 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현대 주권국가에서의 민주공화정에 입각한 합리적 사고와 균형 잡힌 정치 외교적 입장 등 국가지도자로서의 최소한의 소양마저 갖추지 못했다"고 윤 후보를 평가하고 "그는 박정희, 전두환조차도 우롱하는 극우파시스트 같은 주장을 하며 평화적으로 관리되어온 한반도를 어쩌면 제3차 세계대전의 발화점으로 만들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 및 민주인사 267인은 11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시국선언'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규탄했다. 사진은 시국선언 참여자 명단.
 대전지역 시민사회 원로 및 민주인사 267인은 11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시국선언"을 통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규탄했다. 사진은 시국선언 참여자 명단.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또 "이러한 위험천만한 상황은 전적으로 적폐 언론의 도움 속에 진행되고 있다"고 언론을 향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자신들의 크고 작은 기득권을 지키려는 적폐세력의 필사적인 저항을 물리치고 촛불개혁을 완성하지 못한다면, 70년 넘게 국민들의 피와 땀,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해온 민주공화국은 온 데 간 데 없고, 인권이 무참히 짓밟히고 파시즘 독재에 신음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세계경제대국 대한민국은 미중갈등 속에서 일본군국주의의 부활의 지렛대로 이용당하며 망국적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아슬아슬하게 관리되어온 한반도평화는 사라지고 50년대 냉전체제가 부활, 우리 민족은 공멸의 위기를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지금의 상황을 '백척간두의 위태로운 시국'이라고 진단하면서 윤석열 후보를 향해 ▲공공연한 정치보복을 예고하는 망언을 사죄하고, 분열과 반목, 대립, 갈등을 부추기는 혐오와 증오의 정치를 중단할 ▲한반도평화를 파괴하고 전쟁위기를 고조시키는 선제 타격과 사드 추가배치 주장을 당장 철회할 것 등을 촉구했다.

태그:#시국선언, #대전지역원로, #윤석열, #대전시민사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