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2월31일,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지난해 12월31일, 일본 정부의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보도하는 NHK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조선인을 강제징용했던 사도(佐渡)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을 하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28일 일본 정부 관계자는 "사도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는 것으로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라며 "내년에 세계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산케이신문>도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날 오후 외무상 및 문부과학상과 협의해 (후보 추전을) 최종 결정하고, 기자들에게 추천 이유를 설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일본 문화청 문화심의회는 지난달 28일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 후보로 추천하는 방침을 정했다가 일제 강점기 사도광산에서 조선인의 가혹한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한국 정부의 반대에 부딪혔다. 

추천 보류에 보수 세력 반발... 아베 "한국과 싸워야"

일본은 한국이 일본군 위안부 기록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자 이를 막기 위한 회원국의 반대가 있으면 등재하지 않는 제도를 주도했는데, 이 제도가 세계문화유산에도 도입되면서 한국이 반대할 경우 사도광산의 등재가 어려워진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후보 추천을 내년으로 미루자며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집권 자민당 내 강경 보수 세력이 반발하고 나섰다.

아베 신조 전 총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년으로 추천을 미룬다고 해서 등재 가능성이 커지지 않는다"라며 "한국과의 역사전(歷史戰)을 피할 수 없다면 싸워야 한다"러고 주장했다. 

아베 전 총리의 최측근인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도 지난 24일 국회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에게 "일본의 명예가 달린 일"이라며 "반드시 올해 추천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하야시 외무상은 "올해 추천하지 않기로 결정한 적은 없다"라면서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데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가라는 관점에서 정부가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자민당 입장에서 볼때 만약 올해 추천을 보류하면 한국을 배려했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어, 올여름 참의원 선거에서의 악영향을 우려했다는 분석도 일본 언론에서는 나온다. 

일 언론 "유네스코, 한국과의 협의 요구할 듯"

추천 기한인 내달 1일이 다가오자 기시다 총리는 전날 일본 민영방송 TBS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또는 내년 가운데 어느 쪽이 등재 실현 가능성이 높은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라며 "냉정하게 논의해, 많은 나라가 이해토록 하면서 등재를 완수해야 한다"라고 했다.
 
지옥의 해저탄광 있던 군함도의 모습.
 지옥의 해저탄광 있던 군함도의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는 한국이 역사 문제로 반대하면서 등재를 장담할 수 없어 내년으로 미루는 방향이었으나, 자민당 등에서 '올해 추천하고 반론해야 한다'라는 의견이 있어 검토를 거듭해왔다"라고 전했다.

이어 "내달 1일까지 유네스코에 추천서를 제출하면 올가을께 현지 조사를 거쳐 등록을 권고하고, 내년 여름께 세계유산위원회의 심사를 받게 된다"라며 "다만 유네스코로부터 한국과의 협의를 요구받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망했다.

앞서 일본은 2015년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약속했던 조선인 강제노역 관련 사실 안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 

태그:#사도광산, #세계문화유산, #강제징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