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27일 대구YMCA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 후보들에게 12대 공약 요구안을 제시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27일 대구YMCA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 후보들에게 12대 공약 요구안을 제시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오는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을 앞두고 여야 각 후보들에게 8개 분야 12대 공약 요구안을 전달하고 공약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27일 대구YMCA 청소년회관 백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극화·불평등 타파와 안전, 생태, 자치로의 대전환을 위해 12대 정책 요구안을 공약화할 것을 후보자와 정당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12대 대선 요구안은 대구지역에 기반하면서도 시대전환을 위한 전국적인 사안을 선별했다"며 "비록 모든 영역을 포함하지는 못했지만 대구 시민사회가 고민하고 요구해온 시대과제들"이라고 강조했다.

연대회의가 제안한 12대 공약 요구안은 ▲기후 위기 대응 정책 추진(환경) ▲여성가족부 강화, 성평등 추진 체계 마련(여성) ▲제2대구의료원 건립과 지방의료원 강화, 영남권 국립심장수술센터 설립과 권역(경북권) 감염병 전문병원 신속 개원(보건의료) ▲돌봄 국가 책임제(복지) ▲희귀난치성질환자 치료제 건강보험적용 확대, 인권침해시설 폐쇄 및 탈시설 추진(장애) 등이다.

또 ▲청소년 시민권리 강화, 참정권 보장 및 위기청소년 사각지대 해소(청소년) ▲국가인권위원회 지역사무소 중심으로 개편(인권) ▲지방분권 헌법 개정, 동·읍·면 기초자치단체 도입(자치분권) 등도 포함됐다.

김승무 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시민들의 정치적·정책적 참여를 넓히고 시민들의 필요에 조응하는 정책 실현을 위해 요구안을 마련했다"며 "12대 대선 요구안이 정책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대구시민사회와 시민들이 마음과 힘을 함께 모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발표한 요구안을 각 정당에 전달하고 답변을 취합해 다시 공개할 예정이다.

태그:#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12대 공약 요구안, #대선 후보, #20대 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