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남은 임기 동안 인천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책임의정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남은 임기 동안 인천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책임의정 구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인천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 부평구 제1선거구)은 '권한 강화에 걸맞은 책임의정 구현'과 '민생 및 경제회복'을 위한 의회의 역할 완수를 남은 임기 역점 과제로 제시했다.

신년을 맞아 26일 <인천게릴라뉴스>에 보내온 서면 인터뷰에서 신은호 의장은 "강화된 지방의회의 권한에 따른 무거운 책임에 부합하는 '시민중심 책임의정'을 통해 '사람중심 민생과 경제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시민의 복지 향상과 안정된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인천발전을 위한 일에 항상 우리 인천시의회가 앞장서고, 때론 뒷받침하며 이끌어 왔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신 의장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제2인천의료원 설립 등 구체적인 지역현안들을 거론하며 "다급한 민생사안과 일상 경제회복을 위한 정책에는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협력·지원하겠다. 구체적인 경제회복 지표가 나올 수 있도록 기관과 공사기업들의 상생 시너지효과 방안을 강구하고 독려하겠다"고 현안 해결에 있어서의 시의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아울러,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특히, 지방의회의 실질적인 독립을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필요성에 대해서도 주장했다.

신 의장은 "인천시의회는 철저한 심사와 행정사무조사 특위 구성 등 관련 사업에 대한 문제점 진단 및 책임소재를 가리는 등 해법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고, 인사청문회 대상을 공사·공단의 대표 내정자까지 확대한 바 있으며,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며 "앞으로 얼마남지 않은 기간에도 시정에 대한 부실한 예산 운영 및 무리한 시정 운영 등을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사전에 차단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치단체의 자치권이 확대됨에 따라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입력 도입 등의 근거를 마련하고, 의회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무처 조직 및 정원확충과 자치법규 제·개정 추진 등 인사권 독립관련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과의 일문일답 전문이다.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시정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책임 있는 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시정 운영에 대한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책임 있는 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인천시의회

관련사진보기

 
"책임 있는 의회의 역할에 최선 다할 것"
 

- 임기 막바지다. 인천광역시의회에 대한 평가는?

"8대 후반기 개원 이후 '겸손하게 소통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유례없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겸손의정, 책임의정, 현장의정, 신뢰의정'을 기조로 '사람중심 민생과 경제회복'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취임 후 주요 기관, 사회단체 등 현장 중심의 방문을 통한 다양한 목소리 경청 계기를 마련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교 및 전통시장 등 민생현장 방문을 통해 시민 맞춤형 소통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에 임했다.

또한 시정현안에 대한 업무보고, 주요 쟁점사업에 대한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정책적 역량을 강화하는데 매진해 왔다.

남은 임기동안은 앞으로 전개될 자치분권 2.0의 시대를 맞아 강화된 지방의회의 권한에 따른 무거운 책임에 부합하는 '시민중심 책임의정'을 통해 '사람중심 민생과 경제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시민의 복지 향상과 안정된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임기 중 자랑할 만한 정책과 미완성 사업 중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돼야 할 사업을 꼽는다면?

"구체적으로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면, 모두의 꾸준한 노력 끝에 32년만에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라 지방의회의 인사권이 독립되고 정책지원관이 도입되는 등 의회의 권한이 확대됐고, 주민 참여권도 강화되는 등 금년 지방의회 개원 30주년을 기념하듯 실질적인 자치분권 시대를 열었다.

또한 수도권 최초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K-바이오 랩허브 유치, 제3연륙교 착공, 청라의료복합타운에 서울아산병원 유치, 청라국제도시에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특화단지 구축, 백령공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등 우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일구었다.

이 외에도 송도 세브란스 병원 건립, 국립 인천 해양박물관 건립,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인천・옹진군 PAV특별자유화구역 선정, 인천e음,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인천스타트업 파크, 지속가능 부평11번가, 영종~신도간 평화도로 사업비 확보, 2021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등 인천발전을 위한 일에 항상 우리 인천시의회가 앞장서고, 때론 뒷받침하며 이끌어 왔다.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물론 남은 과제도 많다. 가장 먼저 인천시의 현안인 2050 탄소중립 본격화를 통해 환경특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소각장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

아울러,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 및 제2인천의료원 설립, 지방의회의 실질적인 독립을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등 현안들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 시 의원 37명 중 34명이 더불어민주당이다. 의회의 절대다수가 시장과 같은 당이 되면서 의회에 집행부 견제 기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있었고 실제 제대로 견제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입장은?

"그동안 저희 37명 시의원들은 조례안 및 예산안 등 사전 자료요구 등을 통한 철저한 심사와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 등 관련 사업에 대한 문제점 진단 및 책임소재를 가리는 등 해법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를 정착하고 고위공직자에 대한 도덕성, 공직관, 업무수행 능력 등을 검증하기 위해 인사청문회 대상을 공사·공단의 대표 내정자까지 확대한 바 있다.

특히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면밀한 분석을 통해 시정요구 2건, 처리요구 6건, 건의 7건 등 총 15건을 지적했다. 이는 2019년 12건에 비해 25%가 증가한 수치다. 시정질문은 총 152건으로 2020년 114건 대비 33% 증가하는 등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앞으로 얼마남지 않은 기간에도 시정에 대한 부실한 예산 운영 및 무리한 시정 운영 등을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사전에 차단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민생과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3차백신 접종률 올리고 방역·의료대응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민생과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3차백신 접종률 올리고 방역·의료대응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인천시의회

관련사진보기

 
"3차백신 접종률 올리고 방역 체계 재정비해야"
 

- 신년사에서 "올해를 일상복귀 원년으로 삼아 민생안정과 경제회복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시민들의 민생과 경제회복이 최우선 현안이라고 늘 강조했다.

인천시는 코로나19 초기부터 신속하고 광범위한 검사와 격리체계 운영, 시민들의 협조, 소상공과 자영업자 분들의 희생과 인내를 통해 수도권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방역체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 출현에 따른 지속적인 확진자와 중증환자 확산세에 따라 앞으로는 민생회복에 집중 할 수 밖에 없으며, 3차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고 방역·의료대응체계를 재정비해야 한다고 본다.

최근에 시민 여러분이 일상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인천광역시 재난극복 및 일상회복 지원금' 지급을 시작한 바 있다. 앞으로도 어려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등 민생과 경제회복을 위한 인천시의 정책에 적극 협력하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작년에 시 집행부에 일상회복지원금 지급 논의를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다급한 민생사안 과 일상 경제회복을 위한 정책에는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협력·지원하겠다. 구체적인 경제회복 지표가 나올 수 있도록 기관과 공사기업들의 상생 시너지효과 방안을 강구하고 독려하겠다."

-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 의회의 인사권이 독립되고 정책보좌관 제도가 신설됐다. 권한이 강화된 만큼 책임도 더 무거워졌는데 어떻게 준비되고 있나?

"자치단체의 자치권이 확대됨에 따라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입력 도입 등의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해 3월부터 지방자치법시행준비단을 구성해 최근 인천시와 인사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인사팀을 신설해 최근 2022년 상반기 정기인사에 시의회 발령직원들에게 의장 명의의 임용장을 수여하는 등 의회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효율적인 인사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사무처 조직 및 정원확충과 자치법규 제·개정 추진 등 인사권 독립관련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신은호, #인천시의회, #지방의회 권한 강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