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장종태 전 대전서구청장.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장종태 전 대전 서구청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공약'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항공우주청은 반드시 대전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전 청장은 25일 성명을 통해 "항공우주청 대전 설치는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국민의힘은 무지에서 비롯된 '항공우주청 경남 유치 공약'을 당장 폐기시켜라"고 촉구했다.

윤 후보는 지난 14일 열린 경남선대위 출범식에서 "한국의 우주개발 기술과 개발계획 수립, 집행을 담당하는 항공우주청을 경남에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대전을 방문한 지난 21일에는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공약과 관련, 대전지역 반발이 크다. 철회할 의사가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항공우주산업 자원을 직접 기획하고 지원하는 업무는 효율성이나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측면에서 경남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철회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장 전 청장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공약에 대전시민의 분노가 심화되고 있다"며 "대전의 반발이 거세지니 이번에는 과천에 있던 '방위사업청'을 대전으로 이전하겠다고 한다. 도대체 윤 후보는 항공우주청 설립 목적과 그 역할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항공우주청 설립안은 무소속 양정숙 의원이 지난해 7월 '우주개발진흥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추진 동력을 얻기 시작했고, 우주개발 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항공우주청을 설립해 우주개발 추진체계를 강화하면서 부처 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연구성과를 높이겠다는 게 핵심 내용이라는 것.

장 전 청장은 "그런데 윤 후보는 경남에 항공우주 관련 제조·생산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그곳에 항공우주청을 만들겠다고 한다"며 "항공우주청의 설립 목적, 그리고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부처와 청이 왜 세종과 대전에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데 따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아울러 우는 아이 떡 하나 주듯 과천에 있는 방위사업을 대전에 보내겠다는 것은 대한민국 정책 추진 행정기관과 관계 공무원, 그리고 연구원들을 우습게 아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장 전 청장은 항공우주청은 반드시 대전에 설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전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국방과학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카이스트(KAIST)를 비롯해 민간 국방관련 기업까지 40개가 넘는 항공우주산업 기관·기업이 집적되어 있다"며 "이처럼 대한민국 우주산업 연구개발이 대전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항공과 과학기술 정책을 총괄할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인근 세종에 위치해 있다. 항공우주 기획·정책을 컨트롤 할 항공우주청이 대전에 있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 "무지에서 비롯된 '항공우주청 경남 유치 공약'을 당장 폐기시키라"고 촉구하고 "항공우주청 대전 설치는 흥정과 거래의 대상이 아니다. 국민의힘은 대한민국 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검토와 로드맵이 없는 '퍼주기식 공약'들로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지 말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7일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장 전 청장은 지난 14일 서구청장직에서 물러난 뒤, 22일 자신의 두 번째 저서 '신문배달 소년 장종태의 꿈과 도전' 팬 사인회 및 출판기념회를 열고 본격적인 정치행보를 시작했다.

태그:#장종태, #항공우주청, #윤석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