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특례시민협의회는 1월 19일 창원특례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창원특례시민협의회는 1월 19일 창원특례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도청 진주 환원이 웬말이냐. 지역갈등 조장하는 도청 진주 이전운동을 즉각 중단하라. 진주는 제 살 깎아 먹는 도청 이전 운동을 당장 멈춰라."

진주지역 일부 정치인과 시민들이 '경남도청 진주 환원'을 주장하는 가운데, 창원특례시민협의회가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19일 오전 창원특례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03만 창원시민을 대신하여 도민을 현혹하고, 도민 갈등을 조장하는 진주의 도청 이전 주장을 즉시 멈출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했다.

이들은 "지방 소멸과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의 지자체가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방 한구석에 앉아 명분도 없는 도청 이전을 내세우며 균형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제 살 깎아 먹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은 정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쯤 되면 진주시는 균형발전의 의미를 모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모든 지자체가 수도권 블랙홀을 이겨내기 위해 국비 확보나 기업체·공공기관 유치 등의 방법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애를 쓰는 반면, 진주는 같은 경남에서 홀로 시대에 뒤떨어진 일차원적인 제로섬 게임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진주지역에 대해, 이들은 "2006년 창원에서 항공산업기업들이 이전한 것을 비롯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된 혁신도시에 마산을 제치고 선정되어 10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들어섰을 뿐 아니라 경남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구원, 도청 일부가 진주 서부청사로 이전하는 등 이미 많은 혜택을 받았다"고 했다.

이어 "도청 일부가 기계적으로 서부청사로 이전하면서 동부권역은 물론이고 도민 전체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청사 이원화로 겪는 도민 불편과 행정 낭비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시라도 빨리 도청을 일원화하는 것이 타당하다 할 것"이라고 했다.

'도청환원 진주시민 운동본부'에 대해, 이들은 "창원이 특례시가 되었으니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궤변을 연일 늘어놓고 있다"며 "특례시는 기초자치단체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모르는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막말로, 도청 이전으로 인구가 줄어 특례시 기준에 미달하면, 그때는 그럼 도청을 다시 또 이전해야 하는가?"라며 "100년 전 도청이 진주에 있었다고 해서 다시 진주로 도청이 이전되어야 한다는 것은 구시대적인 발상의 전형이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진주시는 이제라도 103만 창원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도청 이전이 모든 걸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진주시의 장점인 혁신도시의 파이를 키우고 성장시켜, 이로 인한 낙수효과가 서부경남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진정한 균형발전의 의미를 찾기를 바란다"고 했다.

태그:#창원특례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