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2만 명대 진입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2만 명대 진입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14일 하루 동안 일본 전역에서 2만2045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확산으로 작년 9월 1일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하루 신규 확진자가 2만 명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12일 1만3244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며 1만 명대로 올라선 뒤 불과 이틀 만에 2만 명대로 불어났다. 이번 유행 직전인 '제5파' 절정기였던 작년 7~8월 하루 신규 확진자가 1만 명대에서 2만 명대로 늘어나는 데 15일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다. 

일본의 역대 하루 신규 확진자 최고치는 작년 8월 20일 기록했던 2만5992명으로, 곧 이마저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후생노동성 전문가 회의에서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는 속도로 전국의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라고 밝혔다.

특히 오미크론 감염자가 너무 많이 발생해 사회 기능 유지가 어렵다는 지적까지 나오자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 감염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의 격리 기간을 14일에서 10일로 단축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수도 도쿄도의 코로나19 하루 확신자 추이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수도 도쿄도의 코로나19 하루 확신자 추이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오키나와현, 야마구치현, 히로시마현 등 3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는 지난 9일부터 이미 긴급사태에 버금가는 방역 비상조치인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아래 중점조치)'가 적용되고 있지만, 가장 강도가 높은 긴급사태 선언도 검토되고 있다. 

다마키 데니 오키나와현 지사는 "의료체계가 지금 보다 압박받으면 긴급사태를 선언해서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는 등 더욱 강한 조치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위기감을 드러냈다.

이번 확산의 진원으로 꼽히는 주일미군 기지가 집중된 오키나와현의 병상 사용률은 13일 기준 49.6%로, 50%가 넘으면 정부에 긴급사태 선언을 요청할 수 있다. 

대도시도 위기다. 수도 도쿄도의 현재 병상 사용률은 15.1%, 오사카부는 21.5%로 각각 20%, 35%에 도달하면 중점 조치 적용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오사카부의 요시무라 히로후미 지사는 "확진자가 압도적으로 늘어나면서 병상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라며 "확진자가 늘어나는 만큼 중증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강한 위기의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코로나19, #일본, #오미크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