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남 완도군 공무원 노동조합은 지난 6일 민선 7기 마지막 인사와 관련해 "노사협의를 무력화하는 완도군의 구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공정한 인사를 위해 인사라인을 교체하고 단체협약을 외면한 완도군은 관련자를 즉각 경질하라'는 성명서를 직원 내부망인 온메일에 올렸다.

이에 인사부서는 성명서 내용 중 사실관계와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구한다면서 해명서를 올렸다.

노조의 성명서 내용 중 "불미스러운 일로 수사를 받고 있음에도 상위직급으로 승진을 하는 실로 어처구니없는 인사가 단행되었고, 불미스러운 일로 수사를 받게 된 공무원이 중요 요직을 꿰차게 된 것을 그저 '운이 좋았다', '근평 순위대로 승진하였다'는 평가와 결론을 내릴 수 있겠는가?"라는 내용과 관련해, 인사부서는 "금번 인사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수사를 받고 있는 대상자가 상위 직급으로 승진한 사례는 없다"고 답했다.

이들은 "2021년 12월 31일 개최된 완도군인사위원회 승진대상자 심사의결까지 검찰이나 경찰 등 사법기관으로부터 승진대상자가 수사대상이라고 통보받거나 수사자료 요청이 전혀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또 "중대범죄와 품위손상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당사자에 대한 승진심사는 숙고해야 될 사안으로 판단되지만 수사개시, 수사자료 요청 등 아무런 관련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공직자를 승진대상자에서 제외시켜야 할 이유는 없다"고 전했다.

"인사가 단행된 후 자유게시판 등에 각종 인사불만 사항이 게재되자 '인사는 상대적인 것이라 불만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답으로 불공정 인사의 당연함을 주장하고 무마하려 했다"는 내용과 관련해, 인사부서는 "인사가 끝난 후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에 대해 우리 군에서는 당연함을 주장하거나 무마하려 했거나 항변하는 등의 어떠한 공식적인 발표나 입장표명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노동조합 자유게시판에 익명으로 올라온 글을 마치 우리 군의 의견을 게재한 것처럼 왜곡하여 지적한 것은 매우 아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 측 한 관계자는 "인사 부서의 해명 중에는 노조 성명서의 '수사중'이라는 워드에만 치우친 채, 노조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 지 전혀 모르고 있다"며 "노조 간부들과 함께 향후 대책을 세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무원노조와 인사부서의 성명서와 해명서를 접한 공무원 A씨는 "이번 인사의 핵심은 인사부서 직원의 경우엔 승진을 안 시킨다는 부서장들의 공언이 있었는데, 하나같이 공언이 허언이되면서 승진했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들이 분노하고 있는 핵심 사안은 그것인데, 노조는 수사 중이다 하고 인사부서에선 수사 중이 아니다는 말로 본질이 흐렸다"고 덧붙였다.

또 "노조 측에서도 지난 임원들이 포함된 인사 때는 아무 말이 없다가 지금 와 성명서를 내는 건 내부 노조원들이 보기에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많고, 인사부서에겐 노조 홈페이지에도 올라왔던 인사 부서 승진자에 대한 해명이 별도로 있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도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