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 기자 "노재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5.18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 한 적 없다'라고 해명했는데, '성역화 1대장' 발언 등은 문제없다고 보는가? 선거대책위원회의 판단은 어떤가?"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윤석열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가 7일 오전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에 관련된 질문을 받았으나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자리에 함께 있던 김은혜 의원은 "본인이 직접 해명했기 때문에 따로 물어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질문을 끊어냈다. 백그라운드 브리핑을 이어받은 이양수 수석대변인 역시 같은 질문에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께서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발표했다"라고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 등의 발언으로 홍역을 치른 후, 광주를 찾아 사과하는 행보까지 보였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 선대위가 또다시 5월 광주 관련 논란이 불거지자 아예 답을 피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과거 '5.18 망언 3인방'의 문제가 터졌을 때, 징계 등 논의를 차일피일 미루며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대응방식과 유사하다(관련 기사: 석달 전 일인데... 5·18망언 3인방 징계 또 미뤄졌다).

"본인에게 따로 물어라" 답변 끊어내는 대변인... 일부 보도에는 법적 대응 시사

지난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지지 발언으로 화제가 된 노재승 공동선대위원장의 과거 소셜미디어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지난 5월 18일 <미니다큐 : 5.18 정신>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하면서 "대한민국 성역화 1대장, 특별법까지 제정해서 토론조차 막아버리는 그 운동. 도대체 뭘 감추고 싶길래 그런 걸까"라고도 썼다.

해당 다큐는 "(시위대의) 중무장은 관점에 따라 폭동이라 볼 수 있는 면모도 분명히 존재한다"는 주장 등을 담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그의 사퇴까지 주장하며 날을 세웠다(관련 기사: 민주당 "노재승 답하라, '5.18 폭동 아니다'가 성역화냐")
 
지난 3월 28일 서울 코엑스 앞에서 오세훈 당시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지지 연설을 했던 노재승 대표.
 지난 3월 28일 서울 코엑스 앞에서 오세훈 당시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지지 연설을 했던 노재승 대표.
ⓒ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그러자 노재승 선대위원장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18 민주화 운동의 가치나 그게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 그리고 더 나아가서 당시 평범한 광주 시민들이 겪었던 억울한 피해와 희생, 그리고 유가족들의 슬픔은 감히 제가 공감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픈 상처일 것"이라며 "5.18의 정신을 특별법으로 얼룩지게 하고, 민주화 운동에 대해 발상이나 의견조차 내지 못하도록 포괄적으로 막아버리는 그런 행태를 비판할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518 민주화 운동 유공자 명단을 현판으로 만들어서 광주의 518 광장에 걸어두고 그분들의 업적에 대해서도 후손이 대대로 알게 하면 어떨까"라며 "역사적 사건에 대해 마음껏 토론하고 평가하면서 그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의 명단 공개는 보수단체가 오래 전부터 주장해온 내용이다.

7일 오전 두 주장의 유사성에 관한 질문이 나오자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구체적인 이야기는 직접 취재를 부탁한다"라며 역시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현재까지는 관련 구설에 대해 선대위 차원의 어떠한 가치 판단도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정작 국민의힘은 일부 보도를 향해 '법적 대응'만을 시사했다. 국민의힘은 6일 오후 11시 21분, 미디어국을 통해 기자들에게 "노재승 선대위원장은 '5.18은 폭동'이라는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 허위사실을 삭제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민주당의 일방적 입장만 받아쓴 기사, 제목과 보도내용에서 공정성을 잃은 기사에 대해서는 적절한 법적·행정적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경고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이 폭동이라고 주장하는 동영상을 공유만 했을 뿐, 본인의 입으로 직접 이같은 주장을 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이다.

애매한 노재승 "제 잘못이라면 오해 여지가 있는 문장 남긴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노재승 선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첫 회의 모두발언에서 마이크를 잡고 "과거에 일반 사인이었을 때 개인적 소회를 적었던 SNS글들이 어찌 보면 많은 논란이 되었던 것 같다"라며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이상 앞으로 말과 행동에 무게감 느끼고 신중하고 엄중한 자세로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수행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짧게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날인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제 잘못이라면 향후 오늘과 같이 중책을 맡을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 문장을 남긴 것"이라며 '애매한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자신이 5.18광주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했다고 보도한 YTN 등 매체를 향해 "왜곡된 뉴스였지만, 혹시라도 이 보도를 통해 저에 대해 실망하시고 상처를 입으신 제 주변 분들과 국민 여러분께 앞으로 발언과 행동에 조금 더 신중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머리 숙여 사과 드리겠다"라면서도 "자문을 구하여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포함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노재승, #국민의힘, #윤석열, #5.18광주민주화운동
댓글17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