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삼성경제연구소를 방문해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을 얘기해보는 게 어떻겠나"라며 "사실 제가 이재용 부회장에게도 그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최근 재계를 만나 각종 규제완화를 약속했던 이 후보는 이날도 "친기업, 친노동이 양립불가능한 게 아니다"라며 우클릭 행보를 이어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를 찾은 자리에서 "오면서 농담으로 삼성이나 이런 데서 기본소득을 얘기해보는 게 어떻겠냐고 했다. 사실 제가 이재용 부회장님한테도 그 말씀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왜 그런 말씀을 드렸냐면 미국 디지털 글로벌 기업 CEO 중 우리가 잘 아는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이런 사람들이 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나왔다"면서 "성공한 디지털 글로벌 기업 CEO들이 왜 그런 말을 하는지, 단순한 자비심에서 하는 얘기인지 근본적 고민할 필요 있지 않나 싶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어 "왜 그러겠나. 디지털 기업들의 특성은 영업이익률이 엄청 높다는 것 아닌가. 그러니까 나중에 시장이 고갈될 걱정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시장이 다 죽는 거다. 수요가 결국 사라진다"고 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기업 생존 자체가 문제될 수 있고 자본주의 시스템 자체도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경제순환구조를 유지하려면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 특히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감소를 대비해야 할 시대에 하나의 대책, 완벽한 대책 아니라도 하나의 대책으로 (기본소득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삼성경제연구소 측에 "그 (기본소득 관련) 얘기도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

연일 '친기업' 이재명, 삼성연구소 첫 방문… 삼성 측 "기업 프랜들리해" 화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차문중 소장을 비롯한 연구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차문중 소장을 비롯한 연구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후보가 삼성경제연구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후보는 삼성 관계자들 앞에서 "친기업과 친노동이 양립 불가능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1월 10일 대한상의를 방문해 "창의와 혁신을 가로막는 관료적 규제들은 축소하거나 없애야 한다", 지난 11월 24일 중소기업중앙회를 찾아선 "저는 기업 친화적인 정치인"이라고 한 데 이어 연일 '친기업' 메시지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 후보 측은 이날 삼성경제연구소 일정 역시 "경제 대통령 이미지를 위한 행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제가 친노동 인사인 건 맞는데 친노동은 곧 반기업이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라며 "다행히 우리 국민들이나 경제 전문가들은 광역단체장 중에서 제가 가장 압도적으로 친기업적 인사라고 평가해주셨더라. 놀랍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가장 친노동, 친기업적인 게 가장 친경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노동과 자본이 협력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경제 성장 발전이 가능하겠나, 기업 발전 가능하겠나. 저는 아니라 생각한다"라며 "노동과 자본이 상호 윈윈하는 길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에 현장에 있던 차문중 삼성경제연구소 소장은 이 후보를 향해 "기업 프렌들리한 면모를 많이 보여주신 것이 인상에 남아 있다"고 반응했다.

[관련기사] 이재용 '불법승계' 재판중인데 삼바 찾은 민주당 "좋은 기업" http://omn.kr/1tdwp

태그:#이재명, #삼성, #친기업, #기본소득, #이재용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