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30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우리 정부의 방역 조치 강화 가능성에 대해 "한 2~3주 정도 후에는 오미크론의 특성이나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백신이나 치료제 등등에 대해서 좀 더 명확하게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미크론은 지금 미지의 영역인 것 같다"면서 이같이 입장을 밝혔다. 전날(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진행하고 코로나19 대응 조치를 내놓은 만큼 우선 오미크론 확산 추이를 지켜보고 신중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는 "우리가 코로나로 전 세계가 가보지 않은 길을, 사실 새로 길을 내면서 가고 있는 것이잖나"라며 "가다 보니까 예기치 못한 복병도 만나게 되는 것이고, 그에 대응하면서 가는 것인데, 그런 만큼 사회구성원 모두가 함께 극복하는 사회적인 연대감 같은 것이 더욱 필요한 것 같고, 국제적인 공조도 더욱 절실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전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면서 "3차 접종까지 마쳐야 기본 접종을 마치는 것으로 생각해주시고, 3차 접종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 출현 상황과 관련 "지금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고 진단했었다. 

"민생-방역 균형 맞추되 필요하면 미세조정"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미크론 관련 입국 제한 조치 등 관련 질문에 "일본과 이스라엘은 외국인을 전면 금지하기도 했고, 또 다수의 국가들은 발병국에서의 입국은 철저하게 금지 내지는 격리 조치를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크게 변화가 없기도 하고, 여러 국가들의 대응이 현재로서는 다른 것 같다"면서 "현 시점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존재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이 아직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서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오미크론에 대해 생각보다 빨리 특별한 조치를 필요로 하는 정보가 나온다면 또 달라질 수도 있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정부는 지난 28일 0시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8개국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이날부터 선제적으로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했고, 이에 앞서 이스라엘은 2주 동안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일부에서 사전 모임 제한 강화 등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청와대가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고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추가적인 조치가 있다면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을 통해서 발표될 것이고, 그것을 기다려 주시면 될 것 같다"고 답변했다. 

또 정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보류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키로 한 것과 관련해 "경제․민생과 방역의 절묘한 균형을 맞추면서 가야 되는 어려운 여정이지 않냐"면서 "그래서 전체적인 기조는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미세조정을 하는 쪽"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어제 회의도 그렇고, 또 향후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논의를 통한 중대본의 발표도 그렇고, 경제․민생을 한 축으로 두고, 방역을 한 축으로 둔 양쪽을 모두 다 갖고 가는 고심이 깊은 결정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중국 측에서 베이징동계올림픽을 간소하게 진행한다는 발표와 미국 등 일부 국가들의 보이콧 움직임과 관련해서 "현재로서는 베이징 올림픽이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열릴지 확정되지도 않았고, 지금 정부가 어떤 특별한 입장을 가질 시기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올림픽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가져왔던 (우리 정부) 입장은 베이징 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전기가 되고, 또 동북아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것"이라며 "그 입장은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고, 여기서 변화된 입장은 없다"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서훈 국가안보실장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의 초청을 받아 다음 달 2일부터 이틀간 중국을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한중 양국은 고위급 교류 등 다양한 계기를 통해서 전략적인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고, 이번 서훈 실장 방중 건은 그런 맥락 속에서 중국 측과 협의 중에 있다"고만 답변했다. 

태그:#청와대, #오미크론, #코로나19 대응, #4주간 특별방역대책 시행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