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가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동연 교수(왼쪽 두 번째)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가 30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동연 교수(왼쪽 두 번째)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인재영입 '1호'로 조동연(39) 서경대학교 군사학교 조교수를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정치 경험이 전혀 없는 조 교수를 송영길 당대표와 동급인 선대위 최고위직으로 내세워 2030 여성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은 군 출신으로서 우주항공 분야 전문가인 조 교수에게 미래산업에 대한 자문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30일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영입발표식에서 "조동연 상임선대위원장께서는 우주항공 분야의 전문가"라며 "우리가 앞으로 성장하는 경제를 추구해야 하고 그 핵심은 미래산업인데 미래산업의 한 중심에 항공우주 산업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페이스북 본인 소개글을 읽어봤는데 '조금이라도 나누며 살기'라는 표현을 해놨더라"면서 "가난하고 어려웠던 시절의 사람들을 잊지 않고 지금도 여전히 나누며 살기를 실천하려 노력하시는 점에 대해 저 역시 많은 공감이 갔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조 교수에게 "민주당의 뉴페이스가 돼주시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조 교수 임명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송영길 대표는 "1982년생인 조 교수님은 서울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나왔고 IMF 때 아버님 중소기업이 어려워져 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를 볼까 고민했다고 한다"라며 "그런 어려운 삶 속에서 학비 걱정 때문에 육사를 선택하게 됐고 17년 동안 대한민국 장교로 활동하며 자이툰 부대 활동, 한미연합사, 국방부 등에서 일해왔다"고 소개했다.

송 대표는 특히 "조 교수는 1982년생인데 저도 '1982년 김지영입니다'(영화 <82년생 김지영>) 영화를 보면서 많은 가슴 아픈 눈물을 흘린 바 있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그러면서 "저도 딸을 가진 아빠로서 우리 딸이 시집가서 살면 저렇게 힘들게 될까 이런 걱정도 많이 했던 기억이 난다"고 했다.

이에 조동연 교수는 "처음 이 얘기(영입 제안)를 주셨던 일주일 전부터 평범한 제가 할 수 있을지 고민이 깊었다"라면서도 "제복과 군복이 좀 자랑스러울 수 있는 국가가 됐으면 하는 게 제 개인적인 바람이었다"고 수락 배경을 밝혔다.

조 교수는 '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를 선택했나'란 기자들 질문에 "리더의 의지, 일관성 있는 정책, 일하는 정당과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했다. 그는 "제가 용기 내서 이 자리에 나온 것 자체가 민군관계의 어떤 한 발을 디딘 것이라고 본다"고 피력했다.

민주당은 조 교수를 "두 아이의 엄마"라며 '워킹맘'임을 강조하고 있다. 조 교수는 관련 취재진 질문에 "실은 군에 있었기 때문에 '워킹맘'이란 말은 민간에 나와서 처음 들었다"라며 "일하는 부모는 다 같이 동일하게 힘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자나 여자나 할 것 없이 가족이 생기고 아이가 생기면 꼭 여자가 많은 일을 하고 남자가 다른 일을 한다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교수에 따르면 그는 지난해 군을 전역했다.

다음은 민주당에서 공지한 조 교수 약력이다.
 
[조동연 신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약력]
- 1982년생, 여성
- 우주산업 혁신 멘토 및 군사전략가
- 현 서경대학교 군사학과 조교수 및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
- 2000년 부일외고 졸업
- 2004년 육군사관학교 졸업(60기)
- 2011년 경희대 아시아태평양지역학 석사
- 2016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 공공행정학 석사
- 이라크 자이툰사단, 한·미 연합사령부, 외교부 정책기획관실, 육군본부 정책실에서 17년간 복무.
- 예일대학교 월드펠로우, 메릴랜드대학교 컬리지 파크 국제개발 및 분쟁관리센터 방문학자
- 2020년부터 서경대학교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으로 취임. 국내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의 혁신을 지원
- 한·미 동맹재단 자문위원, 'DX 코리아 2020' 추진위원, 2021년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자문위원
- 저서 : 『뉴 스페이스 시대의 비즈니스전략 : 우주산업의 로켓에 올라타라』
- 《동아사이언스》 등 기고문 게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