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1일 강릉시수협 사무실에서, 지역 내 13곳의 어촌계장과 어민단체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해양수산청(해수청)의 강릉안인화력발전소 항만구역(동해.묵호항 항만구역 밖 항만시설) 지정.고시에 대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었다.
 지난 11일 강릉시수협 사무실에서, 지역 내 13곳의 어촌계장과 어민단체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해양수산청(해수청)의 강릉안인화력발전소 항만구역(동해.묵호항 항만구역 밖 항만시설) 지정.고시에 대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강릉안인화력발전소가 건설중인 안인 해역 일원에 항만구역 지정을 두고,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어업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강릉시는 "의견수렴 기간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동해해양수산청과 강릉시는 강릉에코파워(주)가 건설중인 강릉안인화력발전소 앞바다 7.45km에 달하는 구역을 항만시설로 지정·고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발전소 가동시 석탄연료 등 운반 선박의 입출항 지원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항만구역 지정은 지역 어민들의 조업에 크게 영향을 주는 만큼 사전 의견 수렴 절차가 필수다. 문제는 강릉시가 지역 어업인들의 의견 수렴 기간을 일주일 정도로 짧게 준 것이 화근이 됐다.

앞서 지난 4일 강릉시는 지역 내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화력발전소 앞 바다 항만구역 지정에 대한 의견을 보내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의견 회신 기간은 오는 11일까지 이며 회신이 없을 경우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통보했다.

지역 어민 단체들은 지난 10일, 항만지정 반대 의견이 담긴 공문을 강릉시장, 동해지방해양수산청, 강릉시수협조합장 앞으로 발송하며 즉각 대응에 나섰다.  

한 어촌계장은 "지난 5일 공문을 받았다. 이렇게 중요한 사안에 대해 일주일 기간을 주고 의견수렴 결과를 보내라고 하는 것은 매우 비상식적이다"라며 "보통 3-4개월 정도 기한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분위기는 강릉시수협이 주최한 간담회에서도 이어졌다.

강릉시수협은 지난 11일 수협사무실에서 지역 내 13곳의 어촌계장과 어민단체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해양수산청(해수청)의 강릉안인화력발전소 항만구역(동해.묵호항 항만구역 밖 항만시설) 지정.고시에 대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어민들은 "항만지정 구역이 7.45km로 광범위한데다, 마을 공동어장이 포함된 안인항 일대가 항만구역으로 지정 될 경우 그 지역은 조업을 할 수 없어 생계에 막대한 피해를 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수청이 항만지정으로 직접 영향을 받는 어업인들과 공청회 등 사전에 아무련 의견수렴없이 지정.고시를 진행하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수협관계자는 "단 기간 내 어촌계 의견 수렴이 어려워 의견 제출 기한을 연장하고 각 어촌계가 받을 피해와 향후 대책 등을 시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강릉시 관계자는 "어업인들의 제출 기한 연장 공문을 보내고 어업인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달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태그:#강릉시, #강릉시수협, #강릉안인화력발전소, #동해해양수산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