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오수 검찰총장이 지난 10월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지난 10월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김오수 검찰총장과 법조기자단 소속 일부 기자들이 대검찰청 8층 검찰총장실 앞에서 대치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9일 오후 3시 30분께 법조기자단 소속 기자 10여 명은 검찰총장실 앞에서 교육을 위해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으로 떠나려던 김오수 검찰총장과 50분가량 대치했다. 이는 대검찰청 감찰부의 대검 대변인 공용 휴대전화(이하 공용폰) 압수로 인해 벌어진 일이다. 

법조기자들 10여명, 왜?

지난 6일, 대검찰청 감찰부가 고발사주 의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모 대응문건 작성 의혹과 관련해 10월 29일 '윤석열 대검찰청'의 권순정 대변인이 사용하던 공용폰을 임의제출 형식으로 압수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후 대변인을 맡았던 이창수 전 대변인과 서인선 대변인도 이 '공용폰'을 사용했는데,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대검찰청 감찰부는 전현직 대변인의 참관 없이 포렌식을 실시했는데, 포렌식이 위법인지 여부가 논란이 됐다. 법조기자단에서는 공용폰에는 취재진과 소통한 내용이 담겨 있기에 이와 같은 포렌식은 언론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검 감찰부는 "이미 (각 대변인들에 의한) 3회의 초기화가 진행된 상태에 아무런 정보도 복원할 수 없어 정보주체에게 사후 통보할 여지가 없었다"면서 "언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거나 제한을 가할 의도는 전혀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후 법조기자단은 8일 관련 사안에 대해 김오수 검찰총장이나 한동수 감찰부장의 대면 설명을 요청했다. 하루가 지나도 대면 설명이 이뤄지지 않자, 이날 법조기자단 소속 기자 10여 명은 검찰총장실로 향했다.

기자들은 대검찰청 감찰부의 대변인 공용폰 압수와 관련한 대면 설명을 요구하면서 위법한 포렌식이 아니었는지 따져 물었다. 김오수 총장은 "해명은 감찰부에서 낼 것이고, 미비하다면 대변인을 통해서 의견을 달라", "감찰과 관련해서는 착수 결과만 보고받고 관여는 못한다"라고 답했다.

김오수 총장은 기자들에게 "여러분들에게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하다", "여러분 때문에 공무가 방해돼서 늦었다고 검사장들한테 말하겠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50여분이 지나서야 기자들이 길을 열었고, 뒤늦게 김오수 총장은 충북 진천으로 향했다.

태그:#김오수 검찰총장-기자 대치
댓글10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