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강요대로 제가 굴복했더라면 9000억을 다 민간업자가 받고 50억 클럽이 아니라 아마 500억 클럽이 됐을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다만 이 지사는 동시에 "국민들이 가지신 안타까움, 소외감에 대해, 제가 100% (공공)환수하지 못한 점을 깊이 사과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상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국민의힘이 방해하지 않았으면 9000억 원대라고 하는 개발이익을 성남시가 다 취득했을 것"이라며 "그런 와중에도 저희가 최선을 다해 고군분투해 (2015년 기준) 70%를 환수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현재 가치로 따져도 9000억  원 중 5500억 원을 환수했기에 60% 정도를 환수한 건데, 이게 대한민국 정치사에, 행정사에 유례없는 일인 건 분명하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국민의힘 강요대로 제가 굴복했더라면 이 9000억 원이 다 민간업자가 받고 50억 클럽이 아니라 500억 클럽이 됐을 가능성이 많다"고도 했다. '50억 클럽'은 대장동 개발에서 폭리를 취한 세력들이 정치·법조·언론계 인사들에게 50억 원씩 나눠주겠다고 계획했던 그룹을 말한다.

다만, 이 지사는 대장동 사건으로 인한 국민 여론 악화를 고려한 듯 지난 18일 행안위 국정감사에 이어 재차 고개를 숙이는 모습도 보였다. 이 지사는 "다만 제가 우리 국민들이 가지신 안타까움, 소외감에 대해선 제가 100% 환수하지 못한 점을 깊이 사과 드린다"라며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종배 "유동규 인사 지시했나", 이재명 "십년 전 일이라..." http://omn.kr/1vmve
이재명의 선전포고 "국정감사는 인사청문회 아니다" http://omn.kr/1vmt8

태그:#이재명, #국감, #50억클럽, #대장동, #사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