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보훈처 천경
 국가보훈처 천경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기존 보훈제도에서 사각지대에 놓여 보훈수혜를 받지 못하는 국가유공자를 발굴해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국가유공자 긴급지원제도 마련' 등이 올해 국가보훈처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남우 보훈처 차장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9차 차관회의에서 복지 사각지대 국가유공자 긴급지원제도 마련, 지자체의 보훈관련 수당 적기 지원을 위한 연계시스템 개발, 상이 국가유공자 고속・시외버스 승차권 할인예매 시스템 구축 등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발표했다.

보훈처는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특별지원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기존 보훈제도에서 사각지대에 놓여 보훈수혜를 받지 못하는 국가유공자를 발굴해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보훈처는 "이를 통해 혼자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어 활동지원이 필요한 천안함 참전장병을 활동지원서비스 대상자로 선정해 맞춤형 지원을 했다"고 밝혔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보훈관련 수당을 적기에 지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주민시스템과 지자체 새올행정시스템, 보훈처 통합정보를 연계하는 시스템도 개발했다.

보훈처는 도 몸이 불편한 상이 국가유공자를 위한 고속・시외버스 승차권 할인예매 시스템과 내항 여객선 온라인 승선권 조회・정산 시스템 개발도 적극행정 사례로 소개했다.

이남우 보훈처 차장은 "앞으로도 보훈가족 입장에서 불합리한 규정과 절차, 업무관행 등을 과감히 개선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긴급·긴요한 국가유공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적극행정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국가보훈처, #적극행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