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을 위해 당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전 검찰총장)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같은 당 김웅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서울 송파갑 후보)에게 범여권 인사들과 언론인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보다 구체화 되고 있다. 해당 의혹을 보도했던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첫 보도 전 김웅 의원과의 통화 내용과 고발 사주 의혹의 물증이라 할 수 있는 이른바 '손준성(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보냄'이 적힌 텔레그램 대화 캡처 화면 등을 후속 보도로 6일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웅 의원은 <뉴스버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고발장 내용 중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 보도나 검언유착 관련 한동훈 검사장을 피해자로 지목한 내용이 있다는 지적에 "검찰 측 입장에서 들어왔던 것 같다"면서 윤 후보의 입장이 반영된 고발장이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특히 <뉴스버스>가 이날 공개한 텔레그램 대화 캡처 화면은 '손준성 보냄'이라고 명시돼 있을 뿐만 아니라 김웅 의원과 당시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 간의 대화 내용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여권 측의 정치공작'이란 윤 후보 측의 반박도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김건희 건, 진짜 기억 안 나... 윤석열 쪽 입장에서 문제 삼고 싶었을 수도"

<뉴스버스>가 이날 공개한 텔레그램 대화 캡처 화면은 지난해 4월 3일 김웅 의원과 당 선대위 관계자 간의 대화다. 김 의원은 이때 선대위 관계자에게 고발장과 실명 판결문, 증거자료로 사용할 페이스북 캡처 사진 등을 전달했다.

텔레그램 메신저의 특성상, 사진 등 자료를 받아 제3자에게 전달하면 메시지 상단에 최초 자료를 전달한 발송자의 이름이 '보냄'이란 문구와 함께 나타나는데, 해당 텔레그램 대화방에는 "전달된 메시지,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 있다.

김 의원은 해당 파일들을 모두 선대위 관계자에게 보낸 뒤 "확인하시면 방 폭파"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선대위 관계자가 "인쇄하고 방 삭제하겠습니다. 증거물 페이스북 증거물은 어느 것을 첨부하면 좋을까요"라고 묻자, "페북이 좋죠"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웅 의원은 지난 2일 <뉴스버스>와 한 통화에서 처음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고발장 초안을 내가 작성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나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보도나 검언유착 사건 관련 한동훈 검사장을 피해자로 지목한 고발장에 대해서는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답했다.

구체적으론 "제가 봤었을 때 (김건희씨 부분은) 검찰 측 입장에서 들어왔던 것 같고"라며 "이거는 분명히 위법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쪽(검찰)에서 아마 보내줬을 수도 있겠죠. 그러면은 근데 이제 거기에다 그거와 상관없이 김건희 건을 집어넣었다고 하면 그건 그쪽(검찰) 문제인 것이지, 제가 그거를 뭐 요구를 하거나 그랬던 것도 아니고"라고 말했다.

또 "김건희 건은 저는 진짜 기억이 안 난다. 내가 그 당시에 관심도 없었고, 그때 당시야 뭐 윤(석열) 총장하고 뭐 윤(석열) 총장 쪽 입장에서는, 만약에 예를 들면 그 부분을 문제 삼고 싶었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 문제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검사장이 검언유착 의혹 보도의 피해자라는 내용도 들어있다는 질문에도 "그건 제가 보기에는 그쪽(검찰)의 입장을 전달해준 것 같다"며 "그래서 저는 그걸 받아서 그냥 그대로 패스만 해준 것 같고, 어차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고발 사주 의혹을 취재 보도한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는 이날(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한 인터뷰에서 "(고발장 작성 주체가 누구라는)거기까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정확한 것은 대검찰청에서 (고발장이) 넘어왔다는 것까지는 확실하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손준성 "전혀 사실 아니다... 강력한 법적조치 취할 예정"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린 지난해 12월 10일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가고 있다.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린 지난해 12월 10일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가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후보 측과 손준성 전 정책관은 해당 보도를 전면 부인하는 중이다.

윤석열 캠프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6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한 인터뷰에서 "(고발 사주 의혹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만약에 뭔가를 주고 받았다면 준 사람과 받은 사람이 있을 것이니 그들이 먼저 사실관계를 밝혀야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일을 여권, 추미애발 정치공작으로 보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그럴 가능성이 있다"면서 "신생 매체(뉴스버스)가 살라미 전술로 뉴스를 내보내고 여당이 대단히 신속히 반응했다. 대검의 감찰조사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손준성 전 정책관도 같은 날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하였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향후 이와 관련한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이로 인한 명예훼손 등 위법행위에 대하여는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윤석열, #뉴스버스, #고발 사주 의혹, #손준성, #김건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