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15의거 발원지 기념관.
 3·15의거 발원지 기념관.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3·15의거 발원지 기념관'이 오는 10월 개관한다.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기념관 개관을 앞두고 마무리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3·15의거 발원지 기념관은 마산합포구 민주화거리(명예도로명) 시작점에 위치한 옛 민주당사가 위치했던 자리다.

1977년 건립된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건축물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 단장한 것이다. 이곳에는 3·15의거 전개과정과 의거에 참여한 민주열사 등을 담은 자료가 전시된다.

창원시는 오는 9월 1일 기념관의 총괄관리를 도맡을 지방학예연구사를 임용해 시설물과 전시물 최종점검 등 개관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총괄관리자는 시설물 관리와 민주화운동 조사‧연구, 전시물품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창원시는 9월 중순 학예업무를 보조하고 방문객을 안내할 기간제노동자 2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모집대상은 18세 이상, 공고 당시 창원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자로 기념관‧박물관 근무경력자, 학예사 등 자격증 소지자, 국가유공자 등 취업지원대상자와 경력단절여성은 우대된다.

윤선한 창원시 자치행정과장은 "기념관은 3·15의거의 발원지라는 역사적 의미에 더해 시민들이 민주화의 역사적 사실을 체험하고 배우는 공간이 될 기념비적 장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3·15의거는 1960년 3월 15일 이승만자유당정권의 부정선거를 규탄하며 시민들이 일어났고, 이때 실종되었던 김주열 열사가 그해 4월 11일 마산중앙부두에서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떠올라 '4·11민주항쟁'으로 이어졌으며, 이후 4·19혁명의 기폭제가 되었다.

태그:#3.15의거, #창원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