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19일 오후 5시 50분]
 
이현욱 진주시의원.
 이현욱 진주시의원.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수도권 공공기관 제2차 지방 이전' 때 창원(특례)시에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자 진주에서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장동화 국민의힘 경남도당 대변인은 지난 16일 논평을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 제2차 지방 이전, 창원특례시에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이현욱 진주시의원(무소속)은 19일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동화 대변인 사퇴를 촉구했다.

이현욱 의원은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기관 선정과 이전 대상지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에 의해 선정한다"며 "물론 해당 시행령은 대통령으로 국무회의를 거쳐 수정도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현재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공공기관 제2차 지방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그런데 경남도민들과 도내 시군과의 의견 수렴 과정 등 내부적 절차와 과정도 수렴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창원특례시로 유치하겠다고 하는 것은 도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했다.

이 의원은 "내년 지방선거와 맞물려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전이 조기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는 현 시점에 도민들을 동서로 나누고자 하는 발언은 공당의 대변인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서부경남도민의 소외감을 부추기고 경남 전체의 혼란과 갈등만을 초래할 뿐"이라고 했다.

이현욱 의원은 "정동화 대변인의 이러한 발표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경남도당 위원장의 공식적인 사과와 장동화 대변인은 이에 대해 마땅히 책임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장동화 대변인은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이슈와 관련, 창원시를 비롯한 창원지역 모든 기관의 협력으로 반드시 창원특례시에 유치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난 2019년 1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완료했다. 진주에 LH 본사 등 11개 기관, 울산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9개 기관, 부산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13개 이관이 이전했지만, 동남권 거점 도시인 창원만 혁신도시 체제에서 소외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 대변인은 "최근 창원시가 진주혁신도시와 시너지 효과를 높이면서 지역산업 특성과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다가올 제20대 대선 공약화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에 따라 창원시는 지역 국회의원, 도시의원 및 상공계, 시민 등과 협력해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적극 전개, 반드시 수도권 내 공공기관을 유치하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노무현정부 때 추진됐던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조성되어 있고, 한국토지주택공사를 포함해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해 있다.

이달곤 위원장 "도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

한편 이달곤 국민의힘 경남도당 위원장은 16일 오후 낸 성명을 통해, 장 대변인의 논평에 대해 "해당 논평은 대변인 개인의 의사가 과도하게 실린 것"이라며 "도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도당 위원장으로서 경남 내부의 균형발전은 정말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진주시를 비롯한 서부지역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중앙기관의 유치와 내생적 발전을 촉진하는 정책의 개발 및 추진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해당 논평은 대변인 개인의 의사가 과도하게 실린 것이며, 도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해당 대변인에 대해서는 도당 차원의 적절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도 말씀드린다"고 했다.
 
경남진주혁신도시.
 경남진주혁신도시.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진주혁신도시, #정동화 대변인, #이현욱 의원, #공공기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