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2019년 10월 12일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검찰개혁사법개혁적폐청산 범국민연대 주최로 '제9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2019년 10월 12일 서울 서초역 부근에서 검찰개혁사법개혁적폐청산 범국민연대 주최로 "제9차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산하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내정돼 '보은 인사' 비판을 받고 있는 칼럼니스트 황교익(59)씨가 18일 "오늘부터 청문회 바로 전까지 저는 오로지 이낙연의 정치적 생명을 끊는 데에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황씨는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는 제가 제 능력으로 확보한 권리"라며 사퇴설도 강하게 부인했다.

황씨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입장문을 올리고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황씨는 "어제(17일) 하루종일 이낙연의 친일 프레임 때문에 크게 화가 나 있었다"라며 "이낙연이 저에게 '너 죽이겠다'는 사인을 보낸 것으로 읽었다"라고 해석했다. 이어 "저를 죽이자고 덤비는 이낙연의 공격에 가만히 있을 수 없다"라며 "이낙연의 네거티브에 걸려든다는 걱정이 있는 줄 알지만, 정치 따위 모르겠고, 저의 인격과 생존이 달려 있는 문제니 싸우지 않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후보 캠프 상임부위원장인 신경민 전 의원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황씨 내정을 비판하며 황씨를 "일본 도쿄나 오사카 관광공사에 맞을 분"이라고 공격을 한 것을 문제 삼고 나선 것이다. 황씨는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친일은) 일베들이 제 말을 자르고 비틀어서 만들어놓은 프레임"이라며 "이낙연씨 일베냐"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황씨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저는 경기관광공사 사장 공모에 응했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사장 후보자가 됐다"라며 "정치인 당신들이 함부로 시민의 권리를 박탈하라고 말하지 못한다"고도 했다. 황씨는 "당신들이 파시스트가 아니라면 시민의 권리를 함부로 박탈하라고 말하지 말기 바란다"라며 "물러나라는 소리는 제게 하지 말기 바란다"라고 못박았다.

정세균 "황교익은 보은·밀실 인사... 이재명, 결자해지 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황교익씨의 강경한 태도에 논란은 더 커지고 있다. 정세균 후보는 당장 "국민 대다수는 이번 내정을 보은차원의 밀실인사라고 생각한다"라며 "이재명 후보는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김두관 후보 역시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직을 선거에 이용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정세균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이재명 후보가 고집 피울 일이 아니다"라며 "이러저러한 해명을 하고 있지만 국민 눈에는 변명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의 비판은 공정을 주장하던 이재명 후보의 인사과정이 투명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는 것"이라며 "국민 여론의 악화는 이재명 후보뿐만 아니라 민주당 전체로 옮겨질 수 있다는 점을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결자해지 해야 한다"라며 "황씨 내정을 하루 속히 철회하라"고 했다.

김두관 후보는 전날(17일) TV토론에서 "이번 인사 논란은 반칙이고 불공정"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지사직을 선거에 이용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캠프 차원에서 황씨와 '친일' 공방까지 벌인 이낙연 후보는 관련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이 후보는 1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언급하고 싶지 않다"면서 답을 피했다.

이재명 캠프 측도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이재명 후보는 17일 토론회에서 황씨 내정과 관련한 집중 공격을 받자 "(인사)절차가 남아있다.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보고, 국민 여론을 보고 결정하겠다"면서 여지를 남겼다. 

[관련 기사]
"일본 총리하라" 황교익에, 이낙연 "논평 가치 없다" http://omn.kr/1uuto
100% 지급, 황교익... "이재명은 두 손에 떡 든 놀부" http://omn.kr/1uv62

태그:#이재명, #이낙연,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정세균
댓글1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