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은 지난 2020년 11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 중인 모습.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은 지난 2020년 11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 중인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일 오후 3시 15분] 


'친문(친문재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대선 정책 기획안에 '생활기본소득'이 포함된 것을 두고 송영길 민주당 대표를 공개 저격했다. 이재명 경선후보의 대표 브랜드인 '기본소득'을 당의 대선 정책 기획안에 포함시킨 것은 사실상 당 대선경선의 '심판' 역할에서 벗어났다는 요지다.

최 전 수석은 1일 본인 페이스북에 "대선관리의 제1기준은 공정한 경쟁이다. 그런데 송 대표는 연이어 대선 리스크를 노출하고 있다. 대선관리에서 손을 떼라는 말이 나오기라도 하면 어찌 되겠나"라면서 이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최근 당 민주연구원 대선 정책 기획안에 생활기본소득이 들어있다. 이건 오얏나무 아래서 갓 끈 매는 정도를 넘어섰다"며 "기본소득은 특정 후보의 대표 공약이자 후보 간 격렬한 논쟁이 현재 진행 중인 정책이다. 당 연구원에서 대선 정책으로 공개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렇지 않아도 대표께서는 기본소득 재원 방안이 있다는 말로 오해를 부른 바 있다"며 "그렇기에 이번 연구원 발표는 일종의 쇼크다. 지금은 (대선 정책 기획안의 생활기본소득을)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또 "개인적으로는 기본소득을 앞세워서는 그 내용적 시비를 떠나 재집권에 큰 장애가 된다고 본다"며 "이처럼 후보들은 물론, 저 같은 당원들도 기본소득에 이견이 있는데 후보가 정해지기도 전에 대선정책으로 공개하면 어찌하냐"고 반문했다.

최 전 정무수석은 당 지도부를 향해 '심판' 역할에 집중하라고도 촉구했다.

그는 "일부 최고위원과 당의 주요 보직자들이 각 후보 대선캠프에 합류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어떤 해명과 정리조차 없다"며 "보도에 언급된 최고위원과 당의 보직자들은 캠프 정리는 물론, 당의 공식 일정 외 일체의 접촉을 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도부와 보직자는 심판이다. 심판이 구단에 속하는 경우는 없다"면서 "당장 선수 락커룸에서 나와야 한다. 지금까지 이런 적은 없었다"고 요구했다.

민주연구원장 노웅래 "생활기본소득 이낙연 대표 때 연구했던 것"

한편, 당 민주연구원 원장인 노웅래 의원은 "당 지도부를 흔들면 안 된다"고 최 전 정무수석의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1일) 오후 본인 페이스북에 "민주연구원의 대선공약 기조 중 '생활기본소득'이 들어가 있다고, 송영길 지도부가 공정한 심판이 아니라며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어 부득이하게 말씀을 올린다"고 설명했다. 

노 의원은 특히 "민주연구원의 생활기본소득에 대한 연구는 전임 이낙연 대표 시절, 홍익표 연구원장 때 연구한 주제"라며 "송영길 대표 취임 이후 별도로 연구한 바 없다"고 지적했다. 즉, 이낙연 경선후보의 당대표 재임 시절 연구한 내용물을 두고, '이재명 편들기'라고 규정하는 것은 억측이란 얘기다.

그는 또한 "기본소득 주제는 어느 한 후보만의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연구원은 (이낙연 경선후보의)'신복지'에 대한 연구도 하였고 '정부조직개편'과 '모병제'에 대한 연구도 하고 있다"며 "어느 한 후보의 정책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선후보 '원팀'에 맞춰 정책연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언론에 노출된 민주연구원의 핵심공약은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다. 민주연구원은 30개 이상의 정책 공약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각 후보와 정책위와의 협의 과정을 거쳐 대선핵심공약을 보다 구체화 시켜 나갈 것"이라며 "애꿎은 심판만 탓하다 보면, 정작 실력은 늘지 않는 법이다. 정정당당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반드시 정권 재창출을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적었다.

태그:#최재성, #기본소득,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