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준석과 유학생이 함께하는 ‘이유’있는 이야기 간담회에서 유학생들과 화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준석과 유학생이 함께하는 ‘이유’있는 이야기 간담회에서 유학생들과 화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가 파기한 (일본군) 위안부 협상을 더 나은 형태로 전환할 수 있다면 해야 합니다. 그게 할머니들을 위한 길이라 생각합니다."

국민의힘이 해외 유학생들과의 간담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협상 파기, 문재인 케어,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면서 문재인 정부 때리기에 집중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8일 오전 '이준석과 유학생이 함께하는 이유 있는 이야기' 온라인 간담회에서 한일관계에 관한 질문을 받은 뒤 "위안부·강제징용 문제에 있어 문재인 정부가 물꼬를 트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그랬을 때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명분이 강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에서 시작된 위안부 합의의 경우 문재인 정부 들어 사실상 파기를 선언했지만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이를 대체할 다른 협상을 하긴 어렵다는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이 연로하신데, 이분들이 돌아가시게 되면 정부의 협상력 자체가 줄어들게 된다. 강제징용 문제와 수출 문제도 지도자간 통 큰 합의를 통한 해결이 어려워져 안타깝게 생각한다. 다음 정부에서는 이를 회피하지 않고 적극 다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2015년 박근혜·아베 신조 정부는 일본 정부가 10억 엔(약 103억 원)을 피해자 지원 재단에 출연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불가역적'으로 마무리한다는 내용의 12.28 위안부 합의를 맺었다. 문재인 정부는 이에 대해 피해자들을 배제한 밀실 합의라는 이유로 사실상 백지화했는데, 이 대표가 이를 해외 유학 대학·대학원생들에게 잘못된 외교정책으로 소개한 것이다. 

문재인 케어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의료수가 인상이 이뤄지지 않는 한 바이털 과목 기피 현상은 나아질 수 없다'는 한 의대생 얘기에 이 대표는 "의료수가·의료보험 문제는 (국민) 건강 보장을 위해 설계해야 하는데, 선거 때마다 얼마나 많은 국민이 환호할 만한 걸 급여에 넣느냐로 변질했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문재인 케어로 보장성이 확대됐다 얘기하는데, 가장 많이 늘어난 게 MRI(자기공명영상)다. 이를 급여화하면서 과거라면 안 찍었을 경우에도 찍는 경우가 늘었고, 한방진료도 급여 범위가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심각한 병에 걸렸을 때 파산을 막고자 하는 본 취지에 비해 보장성이 넓어졌다 생각한다. 민감한 주제라 (대통령) 선거 앞두고 제가 말하면 난리 난다. 대선주자들에게 (알아서) 하라고 해야 하는데, 비인기 과목 수가는 당연히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 생각 없어 우려...빨리 정권 되찾겠다"

국내 일자리 창출 산업을 묻는 말엔 탈원전 정책 비판을 꺼내들기도 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원전 등 경쟁력 있는 원가로 가능한 산업이 있는데, (정부는) 이를 고사시키겠다 생각하는 게 아닌가 싶다"며 "(탈원전 정책으로) 두산중공업만 피해 보는 게 아니라 저렴한 전기요금의 도움을 받는 제조업 등도 몰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제철소도 전력 사정이 좋아야 유지될 수 있는 산업인데, 아직은 전기요금의 급격한 인상이 없지만, 만약 LNG(액화천연가스) 가격이 올라 전기요금이 상승하게 되면 (피해를) 본다는 사람도 있다"며 "생산요소에 영향 주는 정책을 조심히 해야 하는데, (문 정부는) 그런 생각이 없어 우려된다. 빨리 정권을 되찾아 (수정)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이 대표는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 당 분열 논란 등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협상이 교착 상태에 있지만 협상단 역할이 있으니 기다렸다 논의하자'고 말해 기다리는 중"이라며 "대선 승리를 위해 아직 국민의힘은 야권 통합 의지가 확고하다. 안 대표가 조속한 시점에 저와 합당 문제를 마무리하면 좋겠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재형 대선 예비후보(전 감사원장)가 윤석열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와의 만남을 제안했는데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엔 "범야권 주자들의 상호 교류가 활성화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본다. 최근 계파 논쟁이 불거지면서 언론에서 이른바 '친모(某)계'를 언급하는 등 당이 분열 위기에 처해 있다"며 "저도 중재해야 하지만 대선주자간, 지도자간 이야기를 통해 (풀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제가 윤 예비후보와 만난 뒤 '대동소이'를 말한 것처럼, 우리가 공유하는 게 95%고, 이견은 5% 정도(일 수 있다)"며 "지지자 사이에서도 (후보간) 다른 점이 부각하는 상황이 지속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준석, #국민의힘, #문재인, #위안부, #문재인케어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