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욱일기 사용 허가 방침을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갈무리.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욱일기 사용 허가 방침을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갈무리.
ⓒ 아사히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에 대해 경기장 반입 금지 물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유력 일간지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18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욱일기 디자인은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정치적 주장을 담고 있지 않다"라며 "경기장 반입 금지 물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관중 입장이 허용된 일본 수도권 외 지역의 올림픽 경기장에서 일본 관중이 욱일기를 들고 응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순신 현수막은 반대해 놓고... "욱일기, 정치적 주장 없다"

앞서 대한체육회는 도쿄올림픽 선수촌에서 한국 선수단이 입주한 건물의 외벽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과 태극기를 함께 걸었다.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선조에게 올린 '상유십이 순신불사'(尙有十二 舜臣不死·신에게는 아직도 12척의 배가 있고, 저는 죽지 않았습니다)라는 어록에 빗댄 것이다.

일본 언론과 우익단체는 '반일 상징'이자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며 반발했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경기장 등 어떤 장소에서도 정치적·종교적·인종적 선전을 불허한다는 올림픽 헌장 50조를 위반한다며 철거를 요청했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올림픽 경기장 내 욱일기 사용도 금지해달라고 요청했고, IOC가 욱일기에 대해서도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하기로 약속하자 해당 현수막을 철거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전날 기자회견에서 "선수촌에 입주한 모든 선수는 함께 평화롭게 지내야 한다"라며 "대립을 낳는 어떤 메시지도 허용하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이와 상반된 입장을 보이면서 또 다른 갈등을 예고했다. 조직위 관계자는 "IOC와 대한체육회의 상호 협의 내용을 알 수 없지만, 욱일기 취급 방침에 대한 변경은 없다"라며 경기장 반입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한국 선수단 도시락에도 불만... "후쿠시마 주민 마음 짓밟아"

한편, 일본은 한국 선수단이 방사성 물질 위험을 이유로 선수촌 식당에서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별도의 도시락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전날 일본 자민당 외교부회를 이끄는 사토 마사히사 참의원 의원은 "선수촌에 공급하는 식자재는 대접하는 마음을 담아 상당히 신경 쓰고 있다"라며 "(한국의 도시락 제공은) 후쿠시마 주민의 마음을 짓밟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후쿠시마산 식자재는 방사성 물질 검사 수치까지 공개하며 안전이 입증된 것만 출하하고 있지만, 한국 측이 오염 위험을 주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태그:#도쿄올림픽, #이순신, #욱일기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