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의 땅 독도.
 우리의 땅 독도.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이 2021년판 방위백서를 발표하면서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한데 대해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가 긴급 성명서를 내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경상북도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발표한 '2021년 방위백서'에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되풀이한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특히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 정부의 어떠한 도발에도 300만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외교청서, 방위백서로 이어지는 일련의 역사 왜곡 주장은 향후 영토 분쟁을 노리는 무모한 영토침탈 행위"라며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과거 침략사실에 대한 반성과 진정한 사죄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자"고 말했다.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올림픽 개막을 앞둔 시기에 방위백서를 발표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도쿄올림픽이 방역실패로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일본 내 부정적인 여론 전환용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박판수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일본 방위백서가 처음 발간되던 1970년에는 독도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면서 "당시 독도를 일본 영토로 인식하지 않았음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은 "억지로 가득 찬 일본 방위백서 표지의 말을 탄 사무라이 묵화가 일본의 호전성을 나타내는 것 같아 섬뜩하다"며 "독도를 지키기 위해 관련 조례 재정비 등 다양한 방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은 이날 기시 노부오 방위상이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한 2021년 방위백서에서 "일본의 고유영토인 북방영토와 독도의 영토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일본은 1970년부터 해마다 방위백서를 발표하고 있으며 지난 1978년 최초로 독도에 대해 기술했고 1997년 이후 매년 독도를 영토분쟁지역으로 기술하고 있다.

특히 1997년에서 2004년까지는 "독도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인 상태로 존재"한다고 기술한 뒤 2005년부터는 "일본의 고유 영토"로 기술하고 있다.

태그:#독도, #일본 방위백서, #경상북도, #경북도의회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