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 영암군 삼호읍 호텔현대 바이 라한 소연회장에서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활용한 간담회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전 전남 영암군 삼호읍 호텔현대 바이 라한 소연회장에서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인 "줌"을 활용한 간담회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김경율 회계사의 대선경선 국민면접관 선임에 대해 반발을 이어가는 이낙연 전 대표·정세균 전 총리를 향해 "이런 문제를 갖고 우리가 지나치게 예민해지면 국민들 보실 때엔 참 여유 없어 보인다"라며 "대승적으로, 대범하게 받아 안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온라인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이낙연 캠프 쪽에서 이 지사의 입장을 요구하는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란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은 '조국흑서' 저자인 김경율 회계사를 대선경선 국민면접관으로 인선했다가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등의 강한 반발에 2시간 만에 결정을 번복해 논란이 일었다(관련 기사: '조국흑서' 김경율 국민면접관 발탁했다가 취소한 민주당). 이날까지도 정세균계의 공개 반발이 이어지고, 이낙연 캠프는 김 회계사 선임에 긍정적 반응을 내놨던 이 지사를 향해 "김 회계사의 그동안 언동이 정녕 '국민 시각'이라고 여기는 거냐"라고 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다른 분들이 다른 의견을 말씀하셨다고 해서 제가 거기에 대해 비평하거나 반발할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도 "문제의 본질로 돌아가보면 우리는 내부 경쟁을 넘어 외부 경쟁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지사는 또 "물론 김경율 회계사 등이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또 우리 입장에서 동의할 수 없는 게 분명하다, 저도 그 분들에 동의하진 않는다"라면서도 "저는 언제나 국민 눈높이에 우리가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일단 당이 그렇게(김 회계사 인선) 한다고 하니 저는 가급적 당의 입장을 존중하는 게 좋겠다고 했던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지사는 "(국민면접관 인선이) 이후에 또 바뀌었다고 하던데, 저는 그것도 또 괜찮다고 생각한다"라고도 했다. 그는 "당내 반발이 그렇게 많은데 굳이 또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많은 대안들도 있다"라며 유연한 모습을 보였다. 이 지사는 "당이 독한 면접을 통해 국민들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하셨기 때문에, 그를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제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든 안 들든 저는 당이 정하는 대로 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는 말씀드린다"고 했다.

한편, 전날 민주당이 발표한 국민면접관 중 김소연 뉴닉 대표 이사도 사임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그:#이재명, #이낙연, #김경율, #정세균, #대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