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통령님의 메시지도 '원팀'이라는 상태를 강조하는 메시지에서 '팀플레이'라는 각자의 역할·행동을 강조하던 2017년 5월의 메시지로 되돌아가면 어떻겠냐고 건의 드립니다. '원팀'은 이미 달성이 됐으니, 다음 단계인 '팀플레이'로 나아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용인정)이 3일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초선 의원 간담회에서 한 발언이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이 의원이 앞으로는 '원팀'이란 말을 쓰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발언을 했다"라며 "평소 경직된 당청 관계에 불만을 느끼던 초선 의원들이 이 의원 지적에 공감하는 분위기였다"라고 확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간담회 직후 SNS에 자신이 문 대통령에 전한 발언 요지를 공개했다. 1시간 30여분간 진행된 이날 간담회엔 민주당 초선 의원 총 81명 중 68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은 문 대통령에게 "오늘의 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문재인 이후에 민주당이 생존하기 위해선 당내에 세상의 다원주의 기풍이 그대로 이식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서로 다른 다양한 역할이 당내에서도, 당정청 관계에서도 장려되는 문화로 진화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고도 촉구했다.

이를 두고 한 초선 의원은 "앞으로는 '원팀'이란 말을 쓰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이 의원 발언을 상당히 의미있게 봐야 한다"라고 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최근 2030 표심을 휩쓸고 있는 '이준석 현상'을 봐도 국민의힘은 어떻게든 저변을 넓히고 있지 않나"라며 "대선을 앞두고 '원팀'만 강조해선 당의 확장성이 떨어진다. 또 그래야만 대선 주자들 운신의 폭도 넓어진다는 뜻 아니겠나"라고 정치적 해석을 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자리에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문 대통령에게 ▲ 코로나19 손실보상법 처리 ▲ 보다 내실있는 LH 개혁 필요성 등의 목소리도 전달했다고 한다(관련 기사 : 대통령 만난 여당 초선들 "재정당국, 곳간 열게 해야" http://omn.kr/1tobl).

다음은 이날 이 의원이 올린 '발언 요지' 전문.

[전문] 이탄희 "대통령 메시지, '원팀'에서 '팀플레이'로 되돌아갔으면"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오늘 오전, 이탄희 의원이 대통령님께 건의 드린 발언 요지를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1. 코로나 재난 시기에 소리 없이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IMF는 폭탄처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같이 다치게 했지만, 코로나는 독가스처럼 취약한 계층을 집중 공격하고 있습니다. 자영업/소상공인/문화예술인뿐 아니라, 20대 취업준비생, 30대 경력단절 여성, 가정주부, 무주택자, 임차인, 비정규직, 실업자, 근로 빈곤층이 모두 약한 사람들입니다.

현장에 가보면 이분들은 코로나 상황 때문에 말은 못 하고 울분을 가슴으로 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에 우울증으로 치료받은 분들이 사상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긴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통령께서 혜안이 있으셔서 이런 상황을 내다 보셨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작년에 국가재정전략회의 때 대통령께서는 "전시 재정을 편성한다는 각오로 재정 역량을 총동원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재정 당국의 행동이 대통령 메시지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으로, 코로나 피해 직접 지원 예산의 경우 우리는 GDP의 3%를 썼는데, 이는 OECD 평균의 1/2 수준이고 미국 12%의 1/4 수준에 불과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퇴임 직후에 후회하시면서, "사회정책예산 가져오면 빨간펜으로 쫙 긋고 해야 했는데... 대통령이 그 정도 했어야 했는데..."라고 말씀하신 것을 누구보다 생생하게 기억하고 계신 대통령님께서 남은 임기 동안 재정 당국의 고삐를 직접 확 틀어쥐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최근, 4월 수출, 5월 수출 연속 역대최고치를 기록하면서 OECD 가장 빠른 경제회복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쁜 일이지만, 또 한편 소외된 분들은 현장에서 '우리나라가 3단 분리 로케트 같다. IMF 때 노동자들 버리고, 코로나 때 자영업자들 버리고, 남은 사람들만 달나라 가는 것 같다.'라는 말씀도 하십니다.

저는 누구보다 대통령님께서 '소리 없이 고통 받는 사람들을 투명인간 취급하면서 남은 사람만 자축하는 것 아닌가' 마음 한구석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경제회복 뉴스가 나올 때마다 동일한 강도로 '우리나라 3단 분리 로케트 아니다, 우리는 사람 버리고 가는 사회 아니다, 한 사람도 버리고 가지 않는다.'라고 계속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주일에 한 번씩, 국민들의 귀에 못이 박히도록 계속 얘기해주시기를 건의 드립니다.

3. 오늘의 이 다원화된 사회에서, 문재인 이후에 민주당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당내에 세상의 다원주의 기풍이 그대로 이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대통령님의 메시지도 '원팀'이라는 상태를 강조하는 메시지에서 '팀플레이'라는 각자의 역할/행동을 강조하던 2017년 5월의 메시지로 되돌아가면 어떻겠냐고 건의 드립니다. '원팀'은 이미 달성이 되었으니, 다음 단계인 '팀플레이'로 나아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다양한 역할이 당내에서도, 당정청 관계에서도 장려되는 문화로 진화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녹취가 없어 세세한 표현은 명확히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태그:#이탄희, #문재인, #더민초, #초선, #민주당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