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보훈처 천경
 국가보훈처 천경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나라를 위해 희생, 공헌한 국가유공자분들이 사회적으로 존경과 예우를 충분히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위의 질문은 국가보훈처가 국민권익위원회와 함께 보훈처 창설 60주년을 맞아 실시하는 설문 문항중의 하나이다.

국가보훈처는 보훈가족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정책 방향 등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호국보훈의 달'인 6월 1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국민권익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정책참여 창구인 '국민생각함'(epoeple.go.kr/idea)에서 진행한다.

보훈처는 지난 60년간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국가유공자분들에게 합당한 보상과 예우를 위해 보상금 지급, 의료・복지지원 및 국가유공자 발굴・포상 확대 등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국가유공자에게 지급되는 보상금은 최근 5년간, 경제성장률(1.9%), 물가상승률(1.1%) 등 사회경제지표보다 높은 수준인 평균 4.1%로 인상했다.

또 보훈병원에서의 의료비 부담 완화 및 위탁병원 지정・확대(420여 개소), 의료·요양 시설 확충 등을 통해 의료시설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독립운동가 포상 심사기준 개선으로 최근 3년간 1천여 명을 포상, 참전유공자는 매년 1만 3천여 명을 발굴, 등록하고 있다.

보훈처는 "올해 창설 60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와 국민권익위는 이번 설문을 통해 기존의 보상과 예우지원 사업과 더불어, 보훈의 영역을 확대하고 고령화되는 보훈가족의 추세에 맞춰 앞으로 보훈이 나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국민의 생각을 듣고자 한다"면서 설문 취지를 밝혔다.

설문의 주요 내용은 ▲ 국가유공자 예우에 대한 공감 ▲ 보훈정책에 대한 인식도 ▲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분야 등으로, 조사 결과는 향후 보훈가족 지원 방안 마련에 반영될 예정이다.

민병원 보훈처 기획조정실장은 "국가보훈은 지난 역사의 교훈을 통해 보훈가족들 뿐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 보내는 메시지이며, 창설 60주년을 맞아 앞으로의 시대 변화에 맞게 보훈정책이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국가보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민의 의견이 보훈정책에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종삼 국민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국가유공자분들의 고마움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국가보훈처, #설문조사, #보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