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와 지역주민들은 26일 대덕구청과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대전열병합발전은 대규모 발전소 증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자료사진).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와 지역주민들은 26일 대덕구청과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대전열병합발전은 대규모 발전소 증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 대덕구 신일동에 위치한 대전열병합발전(주)이 기존 113MW(메가와트)급 증기터빈발전에서 495MW급 대규모 가스복합화력발전으로 증설한다는 내용의 '대전열병합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전세종충청지역 단체들이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대전·세종·충남·충북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이하 30km연대)'는 29일 성명을 발표하고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열병합발전 증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30km연대는 "대전열병합발전(주)이 산업통상자원부에 대전시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증설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냈다고 한다"며 "이에 대해 지역주민들 뿐 아니라 대전시민은 이 과정을 전혀 알리지도 않고, 소통을 위한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은 대전시에 대해서도 강한 규탄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대전열병합발전(주)의 주장처럼 시설이 노후하고, LPG와 벙커C유에서 LNG로 바꾸겠다면 그 정도로 충분하다. 중장기적으로는 LNG 역시 빠르게 재생에너지로 바꿔야 한다"며 "기후위기나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도 부족할 상황에 증설을 하겠다는 발상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30km연대는 또 "더구나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도 없는 상태에서 산자부에 먼저 계획서를 내는 것은 철저하게 이윤 중심의 사고"라고 비판하면서 "심지어 현재 설비가동률도 열 기준으로 13%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효율을 높이는 걸 고민해야지 증설을 해서 오염물질을 더 배출하는 것은 결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는 점점 기후위기와 핵발전으로 인한 사고나 핵폐기물 등의 난제로 탈핵, 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아울러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생산과 소비로 시스템을 바꾸는 추세"라며 "무턱대고 신재생에너지이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발상을 할 게 아니라 현재의 전력수급 계획과 구조의 문제는 없는지, 효율을 떨어뜨리는 요소는 없는지, 장기적인 시야에서 지역 자립율을 높이는 방안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등등 총체적인 구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30km연대는 대전시를 향해서도 "장기적 계획은커녕 당장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시는 개입할 일이 아니라면서,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서야 시늉만 내고 있다"며 " 지자체는 시민의 입장에서 모든 사업을 살피고, 적극 소통하고, 시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할 의무가 있다. 그게 지자체의 존재 이유"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열병합발전소 증설 문제에 있어서 대전시의 태도는 무책임하기 그지없다"며 "설령 권한이 없다하더라도 주민들의 반대 요구가 높다면 적극 나서서 시민을 대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30km연대는 끝으로 "일방적인 열병합발전 증설을 반대한다"는 입장과 함께 ▲대전시는 적극 나서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산자부에 의견을 전달할 것 ▲산자부는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증설 계획서를 반려할 것 ▲대전시는 발전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시민들과 적극 소통할 것 등을 촉구했다.
 

태그:#대전열병합발전, #30KM연대,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