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문화제 무대에 오른 밴드 새소년 보컬 황소윤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문화제 무대에 오른 밴드 새소년 보컬 황소윤
ⓒ 오마이tv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밴드 새소년의 보컬 황소윤씨는 1997년생이다. 세월호 참사 당시 목숨을 잃은 안산 단원고 학생들의 나이와 같다. 이른 바 '4.16세대'다. 그는 10일 오후 2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비대면 공연으로 진행된 세월호 참사 7주기 기억문화제 무대에 올라 그날의 기억을 떠올렸다. "7년 전만해도 17살이었고, (피해자들은) 동갑내기 친구들이었다. 당시 제가 뭘 하고 있었는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고, 7년이 흘렀음에도 계속 기억하려고 노력한다"고 했다.

"7년 전 그맘때 수학여행... 정권 바껴도 '기다리라'는 말에 분노"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한 정아람씨.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한 정아람씨.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기억문화제에 이어 약 50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한 오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진행된 촛불 피케팅에도 2030 청년 참가자들이 더러 보였다. 광화문광장부터 경복궁사거리를 지나 청와대 근방의 서울 종로구 청운 효자동 주민센터까지 이어지는 구간별 거리두기 피케팅이다. '검찰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라는 메시지를 내걸었다.

광화문 입구에서 18학번 학교 점퍼를 입고 선 1999년생 정아람씨도 그날의 기억을 생생히 떠올렸다. "옆 학교 친구들이 단원고에서 수학여행을 다녀오면 그 배를 타기로 예정돼있었다. 사고가 나서 첨엔 '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많이 죽나' 했는데, 친구들이 그 배를 타기로 돼있었다고 하니 와닿았다. 어른들이 하는 말 잘 들어야 좋은 대학가고, 좋은 어른이 된다 믿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어른들은 탈출하고 학생들은 배 안에서 죽어가야 했다는게 큰 상처가 됐다"고 했다.

약 6주 전부터 세월호를 기억하기 위한 대학생 모임을 통해 '기억 행동'을 제안한 1997년생 서형훈씨는 세월호 참사 발생일 전주에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다녀왔다고 기억했다. 서씨는 광화문 광장을 가로질러 또래 참가자 10여 명과 피케팅 자리를 찾으러 나서면서 "유가족 분들이 하는 싸움이 결국 유가족들이 살아가는 사회가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바꾸려고 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책임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7년간 옅어지지 않은 4.16 세대의 기억은 공감과 분노, 행동으로 이어졌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유성매직으로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다시 촛불!'을 몸자보에 쓴 98년생 김지선씨는 최근 고 임경빈 군 구조 방기, 기무사와 국정원 세월호 유가족 사찰 등의 혐의에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의 잇따른 무혐의 처분을 언급하며 "충격이었다"고 떠올렸다. "여전히 불합리하고 정의롭지 않은 사회다. 이런 일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직접 쓴 피켓을 들고 서있다. 제일 왼쪽이 김지선씨.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직접 쓴 피켓을 들고 서있다. 제일 왼쪽이 김지선씨.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 있는 정아람씨는 3주기 추모식 당시 본 문재인 대통령의 얼굴을 떠올렸다. 아람씨는 "노란리본을 달고 비장한 얼굴로 잊지 않겠다고 했던 모습이 잊히지 않는다. 지금은 어떤 약속도 하지 않는 것을 보면, 표심 때문이었나... 지키지 않을 약속을 남발한 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서형훈씨도 정부의 '묵묵부답'이 답답하다고 했다. 그는 "유가족분들이 요즘 가장 힘들다고 하더라"면서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기다리라'고 이야기하는데, 그런 상황이 분노스럽다"고 말했다.

갈수록 더 심해지는 '그만하라'는 멸시... "그만하고 들어가게 해달라"

유가족들은 이들 세월호 세대의 기억을 아파했다. 고 임경빈 군의 어머니 전인숙씨는 광화문 광장 KT빌딩 앞 도로에서 피케팅을 진행하던 중 또래들과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사를 받았다. "파이팅"을 외치고 함께 사진을 찍었다. 전날 밤 직접 노란 철사를 꼬아 만든 LED 리본을 함께 세웠다.
  
고 임경빈 군 어머니 전인숙씨가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하고 있다.
 고 임경빈 군 어머니 전인숙씨가 10일 "검찰 특별수사단 수사결과 및 법원 판결 규탄, 문재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이행 촉구 청와대 촛불피켓팅"에 참여하고 있다.
ⓒ 조혜지

관련사진보기

 
경빈엄마는 이날 기자와 만나 "참사를 (간접적으로) 겪은 학생들을 만나기도 하는데, 그때마다 질문이 '너무 화가난다'는 거다. 왜 진상규명이 안되냐고... 정말 미안한 마음이 느껴졌다"면서 "이 친구들에게 미안해하지 않아도 되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했다. '예은아빠' 유경근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또 우리 아이들이 나서고 있다. 또래 친구들 '4.16세대'와 함께"라는 글을 남겼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만하라는 목소리를 내는 분들이 많더라. 예전엔 지나가면서 '아직도 하냐' 했는데, 이제는 불러 세워서 '아줌마, 아직도 해?' 한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가족들도 굉장히 힘들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부모들도 이제 그만하고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7주기를 맞이하며 그런 분들에게 말하고 싶다. 적어도 왜 이걸 하는지 만을 알아주시고, 우리 좀 그만하고 들어갈 수 있게끔 해달라고." -경빈엄마 전인숙씨

"광화문을 한 번 가보자 했다. 비판적으로 인식한 친구들도 직접 가서 보고 들으면 달라졌다. 나와 가깝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해 더 그런 것 같다. '동정에 휩싸인 것 아니냐'고 묻기도 한다. 이 문제가 내 문제가 아니라고 여겨서다. 그 배에 타고 있던 게 나이거나, 내 친구였다면. 그 생각을 한 번씩만 했으면 좋겠다." - 99년생 정아람씨


7주기를 맞아 정부와 시민들에게 세월호 유가족과 행사에 참여한 4.16세대가 공통으로 호소한 것은 공감을 통한 책임자 처벌과 진상규명이었다. 새소년 보컬 황소윤은 "동갑내기 친구들이 많아서 그런지, 정말 잊지 않고 진실이 밝혀지기 위해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그렇게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새소년의 대표곡인 난춘(亂春)을 부르기 전 "이 곡을 쓰면서 세월호를 많이 생각했다. 직접 연관있는 곡은 아니지만, 따듯한 봄이 누군가에겐 어지럽고 힘든 시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저 또한 그 봄을 늘 겪고 기억하고 있다는 차원에서 만든 곡이다. 좋은 맘으로 닿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후렴구엔 "그대여 부서지지마, 바람 새는 창틀에 넌 추워지지마. 이리와 나를 꼭 안자, 오늘을 살아내고 우리 내일로 가자"는 가사를 담았다.

태그:#세월호, #7주기, #4.16세대,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