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목동 재난체험 놀이터에서 짚라인을 즐기는 아이
 목동 재난체험 놀이터에서 짚라인을 즐기는 아이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아이들과 놀러 나가는 것이 꺼려지는 코로나 시대, 가까운 공원과 놀이터 나들이는 어떨까. 흔한 미끄럼틀과 그네 대신, 각기 다른 테마를 가진 경기도 화성시 동탄 2신도시의 놀이터를 소개한다. 지난한 코로나 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집근처 이색 놀이터에서 아이와 함께 동심으로 돌아가보자.

1. 동탄 목동공원, '재난체험 놀이터'

 '재난안전공원'이라는 테마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 놀이터로, 2019년 3월에 개장했다. '재난체험마당'과 '리스크랜드'를 통해 아이들이 놀이와 함께 자연스럽게 안전에 대해 인식하도록 구성했다.
 
재난체험 놀이터의 시설물
 재난체험 놀이터의 시설물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재난체험 놀이터는 재난 전개 양상의 4단계인 '관심-경계-탈출-주의'의 순서로 설계됐다. 어린이가 놀이터를 체험하면서 자연스레 재난 상황의 과정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짚라인과 외나무다리 건너기 등 특히 활동적인 아이들이라면 환영할만한 놀이기구가 많다. 또 탄성 포장 바닥으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리스크랜드(Riskland)는 재난 교육용 게임을 통해 재난에 취약한 행동이나 재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바닥 면은 보드게임판 역할을 하고, 어린이가 직접 게임 말이 되어 재난강령들을 익힐 수 있다. 상세한 게임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어, 처음 해보는 어린이들도 쉽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리스크랜드 시설물
 리스크랜드 시설물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재난안전공원'이라는 테마답게 공원 안의 시설물들도 독특하다. '화덕벤치'나 '방재벤치'는 재난 상황에서 실제로 쓰일 수 있도록 만든 벤치다. 공원에는 7개의 대피소가 있는데, 이 중에는 헬리콥터 전용 대피소인 '헬리포트'가 있고, 평소 보지 못했던 방재 시설물도 많다. 자녀와 함께 공원을 둘러보며 안전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은 교육이 될 것이다.

아쉬운 점도 있다. 전용 주차장이 사회적 약자 우선 주차장이고 규모도 작아 이용하기 쉽지 않다. 또한 아파트 단지들 사이에 위치한 공원이다 보니, 주변에 식사를 하거나 쉴 수 있을 만한 실내 공간이 부족하다. 무엇보다 개장한 지 이제 1년 남짓 되었음에도, 리스크 랜드의 돌림판이 훼손되어 있어 시설관리 면에서의 아쉬움도 남는다.

재난체험 놀이터

주소: 경기 화성시 동탄순환대로20길 44 ('동탄목동공원'으로 검색)
주연령: 5~13세 (5세 이하는 보호자 동반)
주요시설물: 뜬다리 건너기, 경사그물 오르기, 외다리 건너기, 짚라인, 수경시설(현재 이용불가) 등
편의시설: 사회적약자 우선 주차장, 8대 수용 (인근 목동이음터 주차장 이용 가능), 화장실 1개소 설치(어린이용 세면대, 가족 화장실, 기저귀갈이대)

2. 신리천 공원, '참여형 어린이 놀이터'
 
어린이 참여형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어린이 참여형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이곳은 공모단계부터 주변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그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담은 놀이터다. 놀이터라면 으레 있는 그네나 시소 대신, 비탈길을 이용한 암벽등반과 사면 슬라이드 등이 눈길을 끈다. 단지 내 놀이터가 시시하게 느껴질 법한 초등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경사가 높은 편이라 고난도의 놀이시설이 많지만, 바닥이 인조잔디로 되어 있고 푹신하여 안전한 편이다. 다만 유아들에게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 연령의 제한이 필요해 보인다.

놀이터 주변으로는 짚라인 2대가 있고, 현재는 운영을 하진 않지만, 물놀이장과 샤워 시설도 있어 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부모들이 휴식할 공간이 많아, 편하게 아이들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신리천 공원 안쪽으로 인라인스케이트 장과 X-게임장이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주변으로는 신리천 카페거리 상권과 연결되어 있어,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실 수 있는 곳과 가깝다.

 다만 신리천 공원 주차장이 따로 없어 접근성이 어렵다. 또한 이용하는 주민들에 비해 화장실이 다소 협소하다는 단점도 있다.

어린이 참여형 놀이터

주소: 경기 화성시 목동 392-1 (건너편 동탄3지구대 근처에 주차 후 이동)
주연령: 13세 미만 (6세 미만은 보호자 동반)
주요시설물: 경사 놀이공간, 유아숲 놀이공간, 미로 놀이공간, 짚라인 등
편의시설: 주차장 없음. 화장실 1개소 설치 (기저귀갈이대), 샤워실 1개소 설치 

3. 동탄호수공원 '유아숲 체험원'

올 3월 중순에 개장한 '유아숲 체험원'은 호수공원과 연결된 태봉산 자락에 위치한 숲 놀이터다. 숲속 재료를 활용한 놀이시설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을 체험하고 교감할 수 있도록 했다. 대부분의 놀이시설이 나무로 만들어졌고, 숲의 바닥 면을 그대로 살려 자연 친화적인 놀이터로 설계한 점이 눈에 띈다.
 
유아숲 체험원의 입구 표지판과 등산로
 유아숲 체험원의 입구 표지판과 등산로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이 놀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산을 오르고 내려오는 과정에서 5개의 다양한 놀이터를 만날 수 있는 점이다. 구성이나 테마도 약간씩 달라, 유아들이 지루하지 않게 숲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디언 텐트가 곳곳에 있어, 소꿉놀이 장소로 인기가 많다. 또 산을 타고 호수공원까지 갈 수 있도록 등산로가 연결되어 있어, 오랜 시간 동안 야외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주차장도 넓어 접근성도 좋은 점도 장점이다.
 
유아숲체험원의 거미줄 놀이터와 짚라인 모습
 유아숲체험원의 거미줄 놀이터와 짚라인 모습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다만 '유아'를 주 이용연령층으로 설정했음에도 유모차의 진입이 어려운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유모차가 들어가기에는 길이 고르지 않고 경사도 가파른 편이라, 3~4세의 아동들이 숲을 오르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또 일찍 어두워지는 숲의 특성에 비해 조명 시설이 부족한 편이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인 점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숲 체험원

주소: 경기 화성시 동탄순환대로1길 122
주연령: 만 3~10세
주요시설물: 숲속도서관, 둥실둥실놀이터, 중앙놀이터, 거미줄놀이터, 짚라인 등
편의시설: 50여 대 수용 가능한 주차장, 화장실 1개소 설치 (가족화장실, 기저귀 갈이대)

4. 여울공원, '무장애 놀이터'

 여울공원에는 요즘 보기 힘든 모래 놀이터가 있다. 바로 무장애 놀이터다. 이 놀이터는 장애 아동도 편하게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놀이터의 진입로나 시설물에 흔히 있는 계단이나 턱을 없애고, 시설물 내부도 휠체어를 타고 이동할 수 있도록 넓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설계 덕에 2~3세의 어린 유아들도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없어, 실제로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온 가족들이 많았다.
 
휠체어를 타고 오를 수 있도록 설계된 놀이시설물의 모습
 휠체어를 타고 오를 수 있도록 설계된 놀이시설물의 모습
ⓒ 화성시민신문

관련사진보기


여울공원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주차장 이용이 편하고, 놀이터 외에도 즐길 거리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놀이터 옆으로 바로 화장실이 붙어 있어, 모래 놀이를 한 후에 손을 씻기에도 편리했다.

자신의 놀이터 체험기를 블로그에 연재하는 조지연 (산척동) 씨는 2동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놀이터 중 하나로 '무장애 놀이터'를 꼽았다.

조지연 씨는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어울려 놀며 편견과 배척이 아닌 배려와 포용을 배울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다만 아쉬운 점으로 "휠체어로 이동 가능한 거리가 짧아 아쉽다.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이 가능한 놀이기구들이 설치되면 좋겠다. 또 콘크리트나 탄성 포장재를 이용해 휠체어 출입이 더 용이한 놀이터면 좋을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무장애 놀이터

주소: 경기 화성시 오산동 1060 (동원로얄듀크비스타 3차 아파트 앞 제 1주차장 이용 권장)
주연령: 5세 이상
주요시설물: 바람개비 딩동댕, 통통 시소 등
편의시설: 제 1, 2 주차장(평일 유료), 화장실 1개소 설치 (가족 및 장애인 화장실, 기저귀 갈이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화성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화성시민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