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거가 시작되면 촬영하기 어렵다고 하여 빈 좌석을 찍어보았다.
▲ 투표가 시작되기전 6시 전에는 촬영을 할수가 있다고 한다.  선거가 시작되면 촬영하기 어렵다고 하여 빈 좌석을 찍어보았다.
ⓒ 민승준

관련사진보기


매번 투표 할 때마다 너무 바빴다. 사람이 붐비는 시간을 피해 투표용지에 도장만 찍고 나왔지만 이번 선거는 인연이 닿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측 정당 참관인으로 참여했다. 

필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시까지 참여했다. 투표함 봉인 등 사전에 준비해야 할 일이 많아 집결시간은 5시 10분이었다. 

오전 5시 정각에 도착하자마자 표찰과 코로나19 방역 마스크, 일회용 장갑을 받았다.
  
투표참관 제도는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하여 투표과정을 지켜보면서 법에 위반되는 사실이 있으면 이의를 제기하고,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거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추위와 싸운 서울 시장 참관인
▲ 참관인이 지켜야 할 일 추위와 싸운 서울 시장 참관인
ⓒ 민승준

관련사진보기

 
오전 6시 정각. 대치2 제4투표소(대곡초등학교) 윤기석 투표관리관과 허지안 투표사무원이 투표 개시를 선언했다.

이들은 시각장애인과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불편함 없이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수행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체온 측정, 일회용 장갑 나눠주기, 질서 유지 등 시민들이 투표를 마치기까지 적지 않은 품이 들었다. 투표를 공정하게 하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준비가 필요하구나, 다시 한번 느낀 순간이었다.
  
코로나 19 방역에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뒤 텐트가 투표소인데 너무 추웠다.
▲ 투표안내소 코로나 19 방역에 최대한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뒤 텐트가 투표소인데 너무 추웠다.
ⓒ 민승준

관련사진보기

 
특히 인상적이었던 건 모두의 '친절함'이었다. 투표하는 시민들도 투표 사무원들도 출구 앉아 있는 참관인에게 "수고하십니다"라는 말을 빠짐없이 건넸다. 

또한 오전 참관인의 경우에는 식대가 두 번 나왔다. 아침과 점심이다. 식대는 한 끼에 7천 원이고, 수당은 5만 원이다. 합해 총 6만4천 원이다.

난동 등 특이사항 발생시 질서 유지를 위해 경찰 공무원을 부르는 일도 참관인의 역할이다. 그러나 내가 투표소를 지키고 있을 때는 지루함이 느껴질 만큼 평온했다. 

이날 가장 힘들었던 건 동 트기 전, 집결 시간을 기다리며 추위와 싸운 일이었다. 봄날의 새벽 추위를 우습게 본 필자는 덜덜 떨며 모닝커피를 들이켰다. 이 새벽의 고단함을 잘 기억해, 앞으로 투표할 때마다 늘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겠다. 
   
자물쇠를 채우고 특수봉인지를 붙이고 그위에 각자 서명을 했다..
▲ 소중한 권리 공정한 관리 자물쇠를 채우고 특수봉인지를 붙이고 그위에 각자 서명을 했다..
ⓒ 민승준

관련사진보기


태그:#서울시장, #보궐선거, #참관인, #정당참관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 개성 문화원 위원. 현) 개성항공주식회사 공동창업주 전) 개성정도 1,100주년 기념 항해단 선장 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개성시 홍보 대사 전) 사단법인) 개성관광 준비 위원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