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야채
 야채
ⓒ pixabay

관련사진보기

 
브로콜리 밑동으로 간장 장아찌 담그기, 남는 식빵 갈아 빵가루 만들기, 갈색으로 변한 바나나로 바나나빵 굽기, 유통기한 얼마 안 남은 우유에 브로콜리나 버섯 넣어 크림스프 끓이기, 너무 익어버린 아보카도로 과카몰레 만들기, 물러진 과일 얼려 우유와 갈아 스무디 만들기, 감자에 싹 나기 시작하면 감자 샐러드 만들기.

멀쩡했던 식재료가 무참히 쓰레기통에 처박히는 일이 없도록 나름 부지런 떤다고 하는데도 '아차' 하는 사이 쓰레기가 발생하곤 한다. 냉장고 구석에서 오래 간택 받지 못한 식재료가 상한 후에야 눈에 들어오기도 하고, 너무 많이 만들어 결국 버리는 음식이 생기기도 한다. 환경 파괴 공범이 되었다는 죄책감에 버리는 손길이 무겁다.

음식물 쓰레기,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이런 것들에 관심이 높아진 건 작년 여름 방영된 tvN 프로그램 <식벤져스>를 시청하면서부터였다. 버려지는 식재료를 활용해 최고의 셰프들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제로식당('쓰레기 제로'라는 뜻)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었다.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된 음식물 쓰레기(먹을 수 있는데도 버려지니 사실 '쓰레기'가 아니다)의 진실은 충격적이었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작게 개량된 꼬꼬마 양배추는 알맹이를 제외한 겉잎이 버려지는데 그 양이 연간 500톤이며, 중량 미달로 버려지는 꼬꼬마 양배추도 100톤에 달했다. 또한, 브로콜리의 잎과 뿌리는 먹을 수 있음에도 모두 버려지는데, 한해 버려지는 브로콜리잎만 2만 톤이다. 이런 식으로 버려지는 식재료들의 양은 상상을 초월했다.

<식벤져스> 리뷰를 작성하고 이후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글들을 찾아보면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있음을 알게 됐다. 지구 곳곳에는 덜 사고 덜 버리면서 쓰레기로 신음하는 지구를 구하려는 어벤져스들이 있었다.

한해 구매 내역을 낱낱이 공개하는 이유 

<나는 쓰레기 없이 살기로 했다>의 저자 비 존슨은 5R 방식으로 생활한다. 빨대, 비닐봉투 등 불필요한 물건은 거절하고(Refuse), 꼭 필요한 물건만 포장이 적은 것으로 구입한다(Reduce). 중고상점을 적극 이용하고 일회용품은 씻어 재사용한다(Reuse). 재활용(Recycle)은 물론, 최소한으로 배출한 음식물 쓰레기는 퇴비화한다(Rot). 이렇게 비 존슨의 4인 가족이 1년간 배출하는 쓰레기는 놀랍게도 1리터짜리 유리병에 쏙 들어간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매장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포장 쓰레기가 생기지 않도록 용기를 들고 가서 필요한 만큼 생활용품이나 식료품을 무게 달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한국에도 더 피커, 지구, 알맹상점, 소중한 모든 것 등 제로 웨이스트숍들이 늘고 있다.

클릭 몇 번으로 앉은 자리에서 쇼핑이 가능한 시대에, 1년간 '새로운 물건 사지 않기'에 도전한 레이첼 싯벳의 이야기도 알게 됐다. 캐나다 몬트리올에 사는 레이첼은 작년 한해 동안 식료품, 가스, 약 외의 모든 것을 중고품 구입이나 물물교환을 통해 얻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사이트 'My Nothing New Year'에 총 151개의 물건들을 언제 어떻게 얻었는지, 비용은 얼마가 들었는지, 상태는 어땠는지 그림과 함께 상세히 기록했다. '물건: 자전거 자물쇠 / 어디서: 번즈(중고거래 사이트) / 비용: 검은색 반바지 / 원래 가격: 10불 / 상태: 괜찮음' 이런 식이다.

자신이 어떤 회사를 지원하고 있는 건지 의식하며 소비하길 원했고, 다른 사람들이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재사용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이고 싶었다고 했다. 그리고 아주 흥미로웠다며 올해에도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레이첼 싯벳이 만든 사이트.
  레이첼 싯벳이 만든 사이트.
ⓒ 사이트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나라면 할 수 있을까. 더군다나 쑥쑥 커가는 세 아이들을 키우면서 과연 할 수 있는 일일까. 신기하고 대단해 보이기만 했는데, 찾아보니 레이첼처럼 1년간 새 물건, 작게는 새 옷 사지 않기에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꽤 많았다. 이런 멋진 어벤져스들이라니.

1년간 쓰레기 1리터 배출 혹은 새것을 하나도 사지 않기란 너무 어려운 도전같아 일단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자며 하는 일들이란… 먹을 만큼만 장보고 머리 짜내 남김없이 요리하기, 장바구니 챙겨다니기, 짧아진 아이들 바지 잘라 집에서 입을 반바지로 활용하기, 남는 실로 수세미 만들기,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용기 재사용하기… 특별할 것 없이 누구나 하는 일들뿐이라 뭔가 더 해야 하는데 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런데 얼마 전, 신선한 광고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카피가 이랬다.

I'M SCARRED BUT (나는 흉이 있어요. 하지만)
I'MPERFECT! (나는 완벽해요!)


요것봐라? 'I'MPERFECT'(나는 완벽해요)를 띄어쓰기 없이 쓴 데는 속셈이 있었다. 어퍼스트로피(')를 빼면 '불완전함, 결함이 있음'을 뜻하는 단어 'IMPERFECT'가 됐다. 흉이 있어 불완전해 보이지만 실은 완벽하다는 걸 강조하기 위한 재치 있는 말장난이었다.

캐나다의 온라인 식자재 판매업체 푸드펀드(FoodFund)의 농산물에 대한 광고였다. 설립자 디브얀쉬(Divyansh)는 어느 날 대형마트 옆을 지나다가 대비되는 두 장면을 목격했다고 한다. 마트에서 나온 다량의 음식물을 커다란 쓰레기통에 버리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는 음식을 구걸하는 노인이 있었다.

캐나다에서는 매년 5조 파운드가량의 농산물이 식품점의 미적 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버려진다. 못생긴(?) 농산물만이 아니다. 과잉 생산된 농산물 역시 인정사정없이 버려지고 만다. 그런가 하면, 여덟에 한 가정은 안정적인 끼니를 이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어째서 엄청난 양의 음식물이 버려지는 한편 누군가는 먹을 것을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 하는 걸까? 이 부조리한 간극에 대한 답을 찾는 가운데 푸드펀드의 정신이 탄생했다.

푸드펀드는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마트에 진열되는 것들과 마찬가지로 신선하고 맛좋은데도 버려질 위기에 처한 농산물을 집으로 배달해준다.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원하는 농산물을 필요한 만큼 골라 저렴한 가격에 받아볼 수 있다.
 
푸드펀드의 취지를 담은 설명문.
 푸드펀드의 취지를 담은 설명문.
ⓒ 푸드펀드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환경도 살리고,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소비 

여기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어두운 진실. 1파운드의 감자를 기르기 위해서는 128리터의 물이 필요하고 3파운드의 탄소 배출물이 생겨난다. 포장, 유통, 운송, 비료, 기계, 노동에 드는 비용까지 생각하면 버려지는 것은 1파운드의 감자만이 아니다. 게다가 농작물이 썩을 때 방출되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20퍼센트 이상 강력한 온실가스다.

그러니, (버려질 뻔했지만) 신선한 지역 먹거리를 적절한 가격에 구입하면서 동시에 피해 입는 농부들을 지원하고 지구까지 구할 수 있다. 게다가, 푸드펀드는 지역단체들과 협력해서 매주 수천 파운드의 농산물을 필요한 이들에게 전달한다고 하니 기부에도 동참하는 셈이다.

물론 받아볼 농산물은 마트에서 흔히 보는 것보다 조금 작거나 클 수도, 비대칭이거나 색이 살짝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래되거나 하자 있는 것들은 아니다. 텃밭을 가꿔보며 알게 됐다. 곧게 자라는 오이도 있지만 구불구불 휘어지는 오이도 있고, 매끈하고 동그란 토마토도 있지만 울퉁불퉁 튀어나온 모양의 토마토도 있었다. 하지만 맛이 다른 건 아니었다.

사람에게 들이대는 획일적 미의 기준이 농산물에도 적용되고 있다. 모양과 크기와 색의 엄격한 기준을 정해놓고 그에 맞지 않는 것은 '못생겼다'고 '불합격'이라고 한다. 이젠 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단지 예쁜(?) 것을 입에 넣기 위해 잃는 것이 실로 엄청나니 말이다.

어릴 적 유행했던 "못생겨도 맛은 좋아~ OO OOOO바~"라는 CM송이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못생긴 것들의 항변에 귀 기울여보면 어떨까.

"못생긴 거 아니거든? 다르게 생긴 거라 봐주면 안 되겠니? 나도 맛 좋고 신선하단다."

태그:#음식물 쓰레기, #캐나다, #푸드펀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