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예비후보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예비후보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부동산 투기 논란과 함께, 부산 해운대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인 엘시티(LCT)의 '특혜분양 리스트'도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야 모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지만, 내용은 완전 다른 상황이다. 민주당과 진보당은 명단공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가짜뉴스를 발본색원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TV는 지난 8일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의 실체"라는 제목의 단독 기사를 내보냈다. 현직 국회의원, 전직 장관, 검사장, 법원장, 변호사, 언론사 대표, 기업, 금융그룹 대표 등 100명이 넘는 유력인사들이 포함된 특혜분양 명단이 있고,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가 경찰에 접수됐다는 것이 보도의 핵심 내용이다.

2월 말 이러한 진정서를 접수받은 경찰도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다. 부산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관계자는 9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진정서가 접수된 것이 맞지만, 초기 확인 단계로 관련 내용을 말해주긴 어렵다. 절차대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 진정 접수... "유력인사 100여명" http://omn.kr/1sclg
검찰, 시민단체 고발 4년만에 엘시티 비리 기소 http://omn.kr/1scvu
검찰, 엘시티 특혜분양 무혐의 후폭풍... "매우 오만하고 독단" http://omn.kr/1ql1e

엘시티 시행사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시행사 측은 "당시 분양업무를 담당한 임직원이 퇴사하면서 사실관계 확인은 어려우나 언론에 보도된 명단은 당시 잔여 세대 분양을 위해 작성된 고객리스트로 추정된다"고 반박했다. '영업을 위한 고객리스트'라는 설명인데 시행사 측은 "특혜리스트라면 보안 유지가 생명이다. 직함과 전화번호 등의 세세한 예민한 정보가 담겨 회사 컴퓨터에 저장된다는 게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공수처가 수사하라" - "허위사실 발본색원"... 보궐선거 쟁점화
 
'비리와 특혜가 쌓아올린 마천루' 비판을 받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엘시티(LCT)
▲ 국내에서 두번째로 높은 101층 건물. "비리와 특혜가 쌓아올린 마천루" 비판을 받는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엘시티(LCT)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민주당 등은 즉각적인 명단공개를 요구했다. 지난 주말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특혜 내용은 간단하다. 정상적인 분양절차를 무시하고 이들에게 미리 원하는 평형대와 층을 빼주었다는 것으로 이 특혜의 결과를 유추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면서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공수처가_수사하라'를 해시태그를 단 그는 "털끝만큼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단호한 처벌"을 외쳤다.

진보정당인 진보당 부산시당의 노정현 예비후보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노정현 후보는 공수처 1호 사건으로 이번 사안을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이라면 정관계, 법조계가 망라된 엘시티 게이트의 거대한 실체가 드러난 것"이라며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재산을 불리는 악행을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혜분양 리스트 명단을 알려 특혜비리에 대한 사회적 경종을 울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 보도를 페이스북에 게시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이번 논란에 가세했다. 그는 "언론은 당시 입수한 부산 해운대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를 왜 공개하지 않는가? 리스트 오른 사람의 신분에 따라 공수처 또는 검경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가짜뉴스 경계한 국민의힘도 "수사하라"

국민의힘에서도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논란과 맞물려 "즉각 수사"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 유포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LH 사태에 대한 비판에 이어 '가덕도 땅 투기 진상조사'까지 외치고 있는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9일 부산선대위 회의에서 엘시티 문제를 함께 거론했다.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서병수 의원은 "경찰이 즉각 수사에 임해 허위사실 유포와 가짜뉴스 생산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나섰다. 그는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 논란을 'LH 투기 사태' 등을 덮기 위한 물타기로 규정했다.

부산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인 하태경 의원도 즉각적인 사실 확인을 요구했다. 그는 "엘시티 특혜분양과 부산에서 활동하는 국민의힘 정치인과는 무관하다. 전혀 관계가 없다"며 "이게 일종의 울산 관권 선거 기도하는 게 아닌가 싶은데 부산에서도 이런 가짜뉴스를 가지고 조작 선거를 기대한다면 천벌을 받는다 두 번 속지 않는다"고 말했다.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 부동산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하태경 의원.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 부동산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하태경 의원.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가덕도, #LH, #엘시티 특혜분양, #리스트 공개, #부산시장 보궐선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