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정계임 요리연구가.
 고 정계임 요리연구가.
ⓒ 진주문화연구소

관련사진보기

 
'진주비빔밥'의 명인 정계임 요리연구가가 9일 별세했다. 향년 64세.

고인은 건강이 악화되어 투병생활을 해왔다. 고인은 1957년 진주에서 태어나 경상대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30여 년 간 '일신요리학원' 원장으로 재직했고, 평생 진주비빔밥을 연구하고 개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2013년 대한민국 식품 명인 제56호'로 지정받았다.

또 고인은 2013년 경상남도로부터는 '요리분야 최고 장인 제1호'로 지정 받았으며, 진주향토음식연구원과 진주교방음식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정계임 명인은 1996년 경남에서는 처음으로 노동부장관 지정 조리기능장이 되면서 전통음식 연구에 매진하였다.

교방음식의 기능보유자인 고 성계옥 선생과 15년 간 교류하면서 전통 진주비빔밥 조리법을 전수받고 체계화시켰으며, 지역 대표 축제인 개천예술제에서 3000인분의 진주비빔밥 음복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했다.

고인은 2005년에는 진주비빔밥의 조리법을 표준화했고 2011년에는 <진주비빔밥 칠보화반 이야기>라는 책을 펴내며 진주비빔밥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빈소는 진주중앙병원 장례식장 3층 301호이고, 발인은 11일 오전 8시 30분이며 장지는 진주 내동 공원 묘원이다.
 
진주비빔밥.
 진주비빔밥.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정계임, #진주비빔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