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2월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용객들을 위한 코로나19 예방법이 안내되고 있다.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자료사진.
 지난해 2월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용객들을 위한 코로나19 예방법이 안내되고 있다.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외교부는 중국이 일부 입국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항문 코로나19 검사에 대해 "우리는 "직접 검체채취 대신 간접제출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항문 PCR 검사와 관련 우리 정부가 중국 측에 문제제기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이미 중국 측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방식으로 조기에 관련 교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는 베이징 주재 우리 대사관을 포함한 정부 차원에서 중국 당국과 적극적인 교섭을 실시했고, 이에 따라 이미 연초부터 중국 측 방역요원이 분변샘플을 직접 검체채취 대신에 간접 제출방식이 적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당국은 지난달부터 코로나19 감염자를 발견할 확률이 높아진다며 베이징과 산둥성 등 일부 지역에서 항문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일부 입국자를 상대로 하고 있는 코로나19 항문 PCR 검사에서 일본인을 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주 미국 대사관이 항문검사 면제를 요구했으나 거절한 바 있다.

태그:#코로나19, #항문검사, #중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