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제에서는 무료 데이터 빵빵하게 즐기자."

경남 거제시는 '공공 와이파이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변광용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2018년 7월부터 2020년까지 11억 원을 투입해 이루어 낸 것이다. 지역 공공장소 317곳에 662대의 와이파이 기기(AP)가 설치됐다.

거제시는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은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내버스, 버스대기소, 공원, 문화‧복지시설 등 공공장소에 와이파이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인터넷 이용 편의를 도모하는 것은 물론 가계통신비 절감에도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제시에 따르면 지난해 시내버스와 관광지에 구축한 공공와이파이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로 인하여 야외 활동이 감소되었음에도 약200만 명이 138TB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간 7억 원 이상의 데이터 비용을 절감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버스 120대는 2018년부터 총 3차에 걸쳐 '공공와이파이'가 구축되었고, 버스정류장과 복지회관, 주민센터, 공원 등 주요 공공장소 197개소를 대상으로 한 '무선인터넷 확대와 노후 인프라 개선사업'도 지난해 연말 완료되었다.

2019년에는 거제도포로수용소유적공원을 비롯하여 바람의언덕, 구조라해수욕장, 자연휴양림, 거제식물원 등 26개 주요 관광지에 '관광지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이 완료된 것이다.

거제시는 "공공와이파이서비스의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을 위하여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www.wififree.kr)에 서비스 이용방법, 장소검색 및 이용불편사항을 접수받고 자제적으로 분기별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시민들의 서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 할 방침"이라고 했다.

변광용 시장은 "누구나 어느 장소에서든 부담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과 경제성으로 시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각종 스마트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도시'로 한 단계 도약 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전 지역 공공 와이파이 확대.
 거제시 전 지역 공공 와이파이 확대.
ⓒ 거제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공공 와이파이, #거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