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물샐틈없이 완벽한 준비로, K-방역에 이어 K-접종에서도 성공사례를 만들어나가는 선도국가가 되길 희망한다"면서 관계 부처 등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지시했다.

정 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 발표된 계획대로 실제 접종이 진행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정부와 지자체, 의료계, 그리고 국민 모두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29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445명, 해외유입 사례는 24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만7,395명(해외유입 6,245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4만7,075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2만1,346건(확진자 70명)으로 총 검사 건수는 6만8,421건, 신규 확진자는 총 469명이다.

이날 정 총리는 이번 주말이 지나면 종료될 예정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관련, "오늘 중대본에서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결정하고자 했습니다만, 불확실성이 커진 코로나19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고 신중하게 결정하기로 했다"면서 국민들의 양해를 구했다.

정 총리는 "지난 주까지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이번 주 들어 다시 늘고 있다"면서 "IM선교회發 대규모 집단감염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단정하기 어렵고, 재유행의 전조로 해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께서는 두 달여간 지속된 강력한 방역조치로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제 더는 버틸 수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렇게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설 연휴를 앞두고 잘못된 판단을 내린다면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참여로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둑을 한순간에 허물어뜨릴 수 있어서 참으로 조심스럽다"고 밝혔다.

따라서 정 총리는 "상황을 조금 더 면밀히 분석하면서 방역 효과와 민생의 고통, 현장의 수용성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계획'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분기별 접종 일정을 안내해드렸지만 어떤 백신이, 언제, 얼마나 들어와서 누가 접종받게 되는지 등 구체적 내용은 앞으로 확정이 되는 대로 신속하게 보고드리겠다"면서 "질병관리청과 관계부처는 백신 접종 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태그:#정세균, #코로나19, #방역, #백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