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부동산 정책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부동산 정책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서대문갑)이 '문심(文心)이 아닌 민심(民心)을 따르라'는 야권의 지적에 "선거는 현실"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우리 당 지지율이 떨어진 것도 진보 지지층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며 "진보의 가치를 내세우고, 진보를 결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우 의원은 25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날(24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장관과 연달아 문재인 대통령 생일 축하 메시지를 낸 것과 관련해 "우리 당의 지지층을 분석하고, 그 지지를 유도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친문팔이냐, 그 얘기죠? 선거는 현실이다."

그는 "나경원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친박 지지층의 환심을 사기 위해 극우로 돌변하는 것과 같다"며 "민주당과 대통령은 한 몸이고, 민주당 후보들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라고 같이 가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럽다"고 했다. 이어 "일부 지지층(친문재인계)에 대한 신호인 것도 사실이지만, 우상호의 진가를 잘 전달해서 여러 세력의 지지를 받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저한테 생일축하 난을 보내셨는데 (축하메시지는) 당연한 답례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진보 가치 내세우고 진보 결집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

우상호 의원은 또 2018년 서울시장 경선 이후 3년 만에 다시 맞붙게 된 박영선 전 장관과 가장 큰 차이를 '선명함'에서 찾았다. 그는 "박영선 후보님은 '누님'이라고 부를 정도로 친하게 지냈고, 대한민국 정치에 꼭 필요한 여성 지도자라 생각했다"고 치켜세운 뒤 "저는 진보의 가치를 대표하는 주자"라고 말을 이어갔다.

우 의원은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진 이유는 중도가 아닌 진보층이 떨어져 나가서"라면서 "진보의 가치를 내세우고, 진보를 결집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더 품이 큰 민주당"이란 표현을 써가며 외연 확장의 필요성을 언급한 박영선 전 장관과는 정반대의 접근이다. 우 의원은 "저는 선 우리 지지층 결집론자다. 그래야 (지지율) 40% 초중반대가 확보된다"며 "연말연초에 사면론이나 경제3법에 반대표를 던진 것은 진보 지지층 이탈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밝혔다.

자신의 소탈함도 강조했다. 우 의원은 "결국 안철수와 나경원, 오세훈으로 비롯되는 보수야권과 경쟁하려면 '서민' 후보가 나가야 한다"며 "저는 4억 원(보증금)에 월세 50만 원 반전세 사는, 서민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고 말했다. 거듭 "후보는 가치와 삶으로 승부해야 한다"며 "저의 삶과 가치는 진보적 가치와 서민의 삶이었고, 그게 제 무기"라고 자평했다.

태그:#우상호,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선거, #4.7재보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