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8일 낮 12시 6분]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미국 신 행정부 출범으로 북미대화, 남북대화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곧 출범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북미 대화 방향에 대해 "트럼프 행정부에서 이룬 성과를 계승·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북미간의 싱가포르 합의와 관련해서는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선언"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원론적인 선언에 그치고 이후보다 구체적인 합의로 나가지 못한 것은 매우 아쉽다"면서 "싱가포르 선언에서 다시 시작해서 보다 구체적 방안을 이루는 그런 대화와 협상을 해 나간다면 좀 더 속도 있게 북미대화와 남북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주 노동당 제8차 대회를 통해 핵·재래식 무력을 증강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선 "북한이 핵을 증강한다든지 여러 가지 무기체계를 더 하겠다는 부분도 결국은 비핵화와 평화 구축의 회담이 아직 타결되지 못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를 비롯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화가 성공적으로 타결된다면 그런 부분도 다 함께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무기체계가 증강되는 부분에 대해선 한미 정보당국이 늘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면서 "그에 대해서 우리 한국은 충분히 방어할 수 있는 핵이나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부족한 부분 있으면 끊임없이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 북미대화를 뒷순위로 미룰 거라 생각하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에서 북미대화가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에 대해서는 "코로나 상황 때문에 발목이 잡혀서 본격적인 외교행보에 나서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그런 점들 외에는 북미대화 또는 북미문제 해결을 뒷순위로 미룰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가능하면 조기에 한미 정상간의 교류를 보다 조기에 성사시켜서 양정상간의 신뢰나 유대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반도 문제와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라면서 "나아가서는 그 문제 말고도 한미간 협력할 수 있는 현안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협력도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가 외교정책의 방향을 잡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는데, 우선 바이든 대통령 자신이 상원에서 외교위원장을 했고, 부통령으로 외교를 담당한 외교전문가"라면서 "바이든 행정부의 안보라인을 형성하는 분들도 대체로 한반도 문제에 정통하신 분들이고, 대화에 의한 문제해결 방식에 대해서 찬성하는 분들"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가 충분히 바이든 정부의 외교정책에 있어 여전히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미국과 교류를 강화하며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 비핵화에 대한 의지 분명히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신 행정부는 톱다운 방식보다는 보텀업 방식 회담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싱가포르 선언에서 합의된 원칙을 구체화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북미간 보다 좀 더 속도감 있게, 긴밀하게 대화해나간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평화에 대한 의지, 대화에 대한 의지, 비핵화에 대한 의지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의 답방 문제와 관련해선 "김 위원장의 답방은 남북 간에 합의된 상황"이라며 "그래서 언젠가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꼭 답방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그렇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언제 어디서든 김 위원장을 만날 용의가 있고 만남이 지속되고 신뢰가 쌓이면, 언젠가 김 위원장이 남쪽으로 방문하는 답방도 이뤄지리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태그:#문재인 대통령, #2021 신년 기자회견, #북미대화, #남북대화, #조 바이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