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갖고 오는 7일 본회의를 열어 백신 수급 관련 긴급현안질의를, 8일에는 중대재해법 생활물류법 등 주요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회동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갖고 오는 7일 본회의를 열어 백신 수급 관련 긴급현안질의를, 8일에는 중대재해법 생활물류법 등 주요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기사수정 : 5일 오후 4시 31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오는 8일 본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백신 수급 및 방역 관련 긴급현안 질의를 실시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등 주요 민생법안 중 여야 합의된 법안들을 처리하기로 했다.

두 원내대표는 5일 오전 회동을 거쳐 이 같은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처음 합의 내용은 '7일 긴급현안질의-8일 민생법안 처리'였다. 김성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7일 오후 2시 본회의를 개최해 지금 국민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백신 수급과 방역과 관련해 국무위원들을 출석시켜서 긴급현안 질문을 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현재 논의되는 중대재해법·생활물류법 등 주요 민생법안 중 여야가 합의한 법안을 8일 오후 2시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두 원내대표가 합의한 의사일정은 5일 오후 정부의 요청에 따라, 8일 오전 10시부터 본회의를 열어 긴급현안질의와 민생법안 처리를 하루에 처리하는 것으로 다시 정리됐다.

이는 민주당이 요구했던 법안 처리와 국민의힘이 요구했던 긴급현안질의를 서로 맞바꾼 합의안이다.

앞서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날(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8일 민생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 수 있게 야당에 결정을 요청한다"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과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등 시급한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것으로 올해 국회를 시작하길 기대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반면, 주호영 원내대표는 같은 날(7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언제, 어떤 순서로 백신이 접종되는지 민주당에 백신 수급 관련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했다"며 "민주당이 긴급현안질의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정부의 백신 대책에 국민에게 밝힐 수 없는 여러 어려움과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도 합의 처리하자는 것, 법사위 논의 좀 더 빠르게 진행"

그러나 변수는 있다. 김태년·주호영 원내대표가 8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주요 민생법안을 '여야가 합의한 법안'으로 국한시켰기 때문이다.

고 김용균씨의 어머니 김미숙씨와 고 이한빛PD의 아버지 이용관씨 등 산재 유가족, 김종철 정의당 대표 등이 단식 농성을 진행하며 제정을 촉구하고 있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경우, 5일 오후 2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소위 심사가 진행되는 등 아직 합의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현재 논의 중이고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은 (여야) 합의가 됐다"면서 "(그를 포함해) 여야 합의안으로 법사위에 올라온 주요 민생법안 20여 개를 (8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야 합의안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는 "그것까지 (여야)합의해서 (처리)하자는 것"이라며 "(처리시점을) 8일로 정해놓고 법사위의 논의를 좀 더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태그:#김태년, #주호영, #코로나19 백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긴급현안질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