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내일부터 거리두기 1단계에서도 버스・택시・지하철, 집회・시위 현장,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내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또 "내주부터는 위반 시에 과태료를 부과하여 책임성을 한층 강화한다"면서 "생활 속 방역수칙을 더 철저하게 실천하도록 제도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 총리는 "최근 2주 사이에 하루평균 확진자가 100명선을 넘어선 가운데 병원, 직장, 학교, 헬스장, 각종 친목모임 등 일상 곳곳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는 잠깐의 방심으로 순식간에 확산되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고통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내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 "일각에서는 '정부가 경제를 위해 방역을 소홀히 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면서도 "그러나 단계조정의 요건으로 제시한 확진자 수 기준은 그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키워 온 우리 역량과 방역시스템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해외 여러 나라의 방역기준도 참고하여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면서 새로운 거리두기는 "'정밀방역'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설정한 대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기기 위한 취지"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 총리는 "국민들께서 새로운 방역기준을 충분히 이해하실 때까지, 또 불편해하시지 않을 때까지 홍보활동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방역당국과 각 부처, 지자체에 지시했다.

정 총리는 오늘 하루 초등돌봄 전담사들이 파업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돌봄이 차질을 빚고, 이로 인해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안전에 문제가 있을까 걱정된다"면서 "특히 맞벌이 학부모님의 큰 불편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에 정 총리는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 학교에서는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돌봄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태그:#정세균 총리, #사회적거리두기, #마스크, #과태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