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택배 물량이 폭증하고 여러 제도 미비로 기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도 나섰다.

경남 남해군은 택배노동자 편의 증진을 위해 본관, 별관, 의회의 배송물을 당직실 일괄 접수하고, 허성무 창원시장은 '보호 조치 마련'을 건의했다.

창원시 "보호 조치 마련 건의"

창원시는 최근 전국적으로 잇따라 쓰러지고 있는 택배노동자들의 보호를 위해 '택배노동자 제도적 보호 조치'를 중앙부처에 건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창원시는 "현재 택배업계는 구조적인 문제와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개인의 의지로 노동 시간을 줄일 수 없는 구조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안타까운 일이 반복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로 택배 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택배 업계는 더딘 업무 재편으로 택배 노동자의 삶은 더욱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허성무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의 무게는 같지 않기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배 노동자들의 노동권과 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창원시가 건의한 택배노동자 제도적 보호 조치는 △분류와 배달을 분리하는 표준계약서 지침 마련, △산재보험 적용제외 조항 폐지, △토요휴무제 도입, △사회적 합의 도출 등 택배 업계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등이다.

창원시는 "코로나19로 기존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형태노동자의 삶을 보듬기 위해 시비 40여억 원을 투입하여 긴급고용지원을 시행하고 플랫폼 노동자 실태조사 등 다각적 지원을 위해 노력중이다"고 했다.

남해군, 당직실에서 배송물 일괄 접수

남해군은 택배노동자 편의 증진을 위한 작은 움직임을 시작했다.

남해군은 택배 노동자들의 노동 강도를 완화하고 휴식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10월 말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11월 1일부터 본청 소재 부서 택배 배송물을 군청 입구에 위치한 당직실에서 일괄 접수 후 개별 직원 안내를 통해 배부할 계획이다.

남해군은 "무거운 택배를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며 본청 4곳에 위치한 사무실 곳곳에 개인별로 전달해야 했던 택배노동자들의 노동 강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남해군 관계자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거래가 늘면서 노동강도가 높아지는 택배 노동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취지에서 당직실 일괄 접수를 시작하게 되었다"며 "작은 움직임이지만 필수노동자 보호를 위한 신호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충남 군수는 최근 페이스북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캠페인에 참여했다.

장 군수는 "코로나 19 사태로 말미암아 우리의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었음을 느낄 수 있었듯, 또 이렇게 필수노동자 분들의 고마움을 위기 상황에서 새삼 깨닫는다"며 "이제 필수노동자의 처우 개선에 대해 우리 사회가 함께 책임을 져 나가야 하고, 그 길에 저 역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택배물류현장에서 택배노동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택배물류현장에서 택배노동자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태그:#택배, #창원시, #남해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