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 충북대,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충남대, 충북대,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충남대병원장과 충북대병원장이 지역의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는 19일 오전 충남대학교에서 충남대와 충북대, 충남대학병원, 충북대학병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은 충남대·충북대병원장에게 '정부가 설립하려고 하는 공공의대 설립에 찬성하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두 병원장은 한 목소리로 "공공의대를 신설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윤환중 충남대병원장은 "현재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에는 상당한 수준의 교육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노하우도 쌓여 있다"며 "새로운 공공의대 설립은 예산이 많이 들고, 오랜 기간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검증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따라서 이미 검증되었고, 교육 인프라가 충분한 국립대병원에 그 역할을 주는 게 더 효과적이라 생각한다"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한헌석 충북대병원장도 "공공의대는 입학에서부터 문제가 많고, 서남의대가 폐교된 것처럼 부실 가능성이 많다"며 "또 졸업한 후에는 어떻게 할 것인가하는 디테일한 설계 없이 공공의대를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지방에 근무할 의사가 필요하다면,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에 TO를 나눠줘서 전공의를 교육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답변에 배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공공의대를 신설하려고 하고 있고, 국민 중 일부도 공공의대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이들에게 어떤 대안을 가지고 설득할 것인가"라고 다시 질의했다.

이에 충남대병원장은 "만약 공공의대 설립의 목적이 임상의사를 길러내는 게 아니라 역학조사관이나 교정직 등 공무직 의사를 길러내는 것으로 한정한다면 그것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임상의사를 길러내서 지역의 부족한 의사를 보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국립대에 TO(인원)를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밝혔다.

충북대병원장도 "두 가지로 말씀드리겠다. 첫째는 중증 필수 의료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공의대 설립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수련 인프라 등에서 역부족이다. 둘째는 역학조사관 등 공무직의사들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현재 각 대학에 있는 예방의학에서 할 수 있다. 예방의학 전문의를 양성하면 다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민주당 강민정(비례) 의원은 국립대학 의대의 '지역인재 전형'이 있지만,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지역인재 전형은 지역 의사를 확보하기 위한 특별전형이다. 그런데 조사해보니 충남대의 경우 지역의대 전형 정원 53명 중 10명이 비충남권 출신이었다. 이들은 당연히 졸업 후 이 지역을 떠나지 않겠는가"라며 "충북대의 경우에는 '지역인재 전형'에서 수능최저기준이 서울대보다도 높다. 전국 국립대 중 3번째로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의사를 길러내기 위한 전형에서부터 구조적인 환경을 만들어 놓지 않고서 어떻게 지역의사를 길러낼 수 있겠느냐"며 "지역인재전형에서 출신고만 전형요건에 들어 있는데, 출신지와 거주지를 추가해야 한다. 충북대의 경우 수능최저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충남대병원장은 "정확한 지적이다. 지역에서 근무하는 의사를 많이 배출하기 위해서는 지역에 사는 인재를 많이 입학시켜야 한다. 지역할당제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장도 "입학할 때부터 지역인재가 많이 입학할 수 있도록 문을 넓혀야 하고, 전공의 TO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국정감사,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공공의대설립, #배준영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